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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정보속성이 유용성지각과 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켓메이븐경향(Market Mavenism)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SNS Information Attributes on Usability and Diffusion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Market Mavenism.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95 - 114  

김상조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정선미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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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NS에 적합한 정보속성을 탐색하고, SNS에서 정보의 생성과 확산에 기여하는 개인이나 집단과 그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SNS환경에 적합한 정보속성으로 정확성, 양면성, 참신성, 다양성과 경험성의 다섯 요인을 추출하고, 제 변수와 정보의 유용성 및 정보 확산 의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SNS에서 정보를 수용하고 편집하며 정보확산을 주도하는 개인 또는 소비자인 마켓메이븐의 역할과 함께 변수 간 관계에 대한 마켓메이븐경향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549개의 온라인설문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SNS정보속성 중에서 정확성, 양면성, 경험성 요인이 사용자의 정보유용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참신성과 다양성 요인은 통계적 인과관계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전체집단과 달리 마켓메이븐경향이 높은 집단에서는 정확성과 경험적 요인이 정보의 유용성지각에 약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전체 SNS 사용자집단에서 기각되었던 참신성과 다양성 요인은 유용성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information attributes suitable for SNS an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individuals or groups who contribute to the creation and diffusion of information in the SNS. The researchers extracted the accuracy, two-sided information, novelty, diversity, and expe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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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NS에서 외식정보를 획득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외식정보생성 및 확산에 영향을 주는 정보적 속성과 그것들의 관계를 조절하는 마켓메이븐경향을 연구한다. 설정된 가설을 연구모형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주목받고 있는 SNS에 유용한 정보속성을 탐색하고, 정보의 창출과 확산에 기여하는 개인 또는 집단의 파악과 영향관계 규명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자들은 SNS에서의 정보수용과 확산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속성으로 정확성, 양면성, 참신성, 다양성, 경험성 요인을 추출하고 제 변수와 정보의 유용성 그리고 확산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변수 간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마켓메이븐경향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하나인 SNS를 대상으로, SNS에서 수용과 확산에 적합한 정보속성과 정보소비자의 마켓메이븐경향이 SNS정보의 수용과 확산 과정을 조절하는 정도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이론적 시사점을 제안하고, SNS 환경에서 실제 적용가능 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방향을 탐색한다.
  • 예를 들면 오은혜(2012)는 SNS의 수용결정요인으로 개방성과 신속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등이 지각된 유용성과 SNS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소비자의 SNS정보 수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적 속성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는 정보의 정확성, 양면적 정보, 정보참신성, 정보의 다양성, 경험성의 다섯 가지 요인에 대해 논의한다. 이상의 정보속성은 마켓메이븐의 행동적 특성과 선행연구, 그리고 SNS사용자에 대한 사전인터뷰 등을 반영하여 선정되었다.

가설 설정

  • 3-4 정보의 다양성이 지각된 정보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미치는 영향은 마켓메이븐경향이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더 클 것이다.
  • H1: SNS 정보특성은 지각된 정보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2: 지각된 유용성은 정보확산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3: SNS정보속성이 지각된 정보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마켓메이븐경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둘째, SNS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유용성지각과 정보의 확산의도의 직접적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접근은 정보의 유용성 지각과 정보의 수용의도와의 높은 상관관계를 가정하고 있다. 분석결과 유용성 지각과 확산의도의 경로값이 .
  • 또 다른 측면에서 마케터는 소비자가 정보를 수집하는 주된 원천 혹은 의사결정과정을 위임하는 대상을 탐지하여, 그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모델은 의견선도자가 그런 역할을 한다고 가정한다. 그런데 의견선도자는 의견을 선도할 뿐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확산하여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적극적 소비자는 아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획득된 정보 자체의 유용함이나 중요성 등을 기준으로 선택적으로 수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과잉정보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속도와 정확도를 방해하기 때문에 획득된 정보는 자체의 유용함이나 중요성 등을 기준으로 선택적으로 수용된다. 예를 들면 오은혜(2012)는 SNS의 수용결정요인으로 개방성과 신속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등이 지각된 유용성과 SNS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SNS란 무엇인가? SNS는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관리, 정보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인터 넷이용자의 64.
연구자들이 마켓메이븐의 개념을 제안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그런데 의견선도자는 의견을 선도할 뿐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확산하여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적극적 소비자는 아니다. 따라서 의견선도자 모델은 파워블로거와 같이 특정 상품군에 대한 전문적인 탐색과 평가, 정보의 분류와 확산을 자처하는 적극적 커뮤니케이터를 설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에 따라 연구자들은 마켓메이븐(market maven)의 개념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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