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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성(Heuristics) 평가 항목을 통한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On-line Game Characteristic Evaluation System by a Heuristic Evaluation Ite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1, 2009년, pp.63 - 74  

강기호 (동부산대학 게임컨설팅과) ,  최환언 (동부산대학 게임컨설팅과) ,  정출곤 (동부산대학 게임컨설팅과) ,  홍수봉 (동부산대학 게임컨설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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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게임성 평가 모델 설계를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이란 평가 요소를 정의한 모델 설계를 통하여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실시간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게임성 평가 시스템은 사용성 평가(Heuristic Evaluation) 기법을 활용하여 기술적 요소, 관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경쟁력 요소의 4부분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게임성 평가의 객관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초급자, 중급자, 전문가 세 분류를 통하여 평가를 실시하여 신뢰도를 높였으며, 게임성 평가 포럼을 개최하여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mainly focused on research developing online game characteristic evaluation system based on game characteristic evaluation model design. Online game characteristic evaluation system is a system that evaluates game online in real-time using evaluation elements defined by model design. Ga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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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소프트웨어나 웹은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사용성 평가를 하였다. 그러나 게임은 영화나 소설과 같이 여가를 즐기거나 재미를 얻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즉 게임성평가 시스템은 신규 게임에 대한 다양한 진단을 통하여 개발사 및 퍼블리서(Publisher)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서로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전체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는 주요 인프라이다. 또한 GM(Game Manager)교육서비스 개발을 지원하여 게임업체 종사자들에게 새로운 자료와 뉴스를 제공하여 교육적 효과도 동시에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게임을 평가하면서 평가요소를 정리하였고 공통된 평가기준을 계량화 하여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평가하게 하였다. 또한 유사한 타 게임과의 비교를 통하여 시장성과 사회성을 조사하여 출시되는 게임의 성공가능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온라인 게임성평가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는 것이다. 게임성평가 시스템의 주요 목적인 게임성평가 모델 발굴을 위하여 게임성평가 포럼을 개최하였고, 다양한 계층(초급자, 중급자, 전문가 그룹)에게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게임성평가 모델의 검증과 타당성을 검증 받았다.
  • 본 연구에서 게임성평가 항목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중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는 순위 혹은 범주를 이용하는 것, 평점을 부여하는 것, 쌍대 비교를 실시하여 이들에 대한 선호를 질문 하는 것, 100점을 기준으로 비율을 질문하는 것, 효용함수의 무차별 상쇄 이론에 근거한 무차별로 상쇄하는 것, 선호 순위를 물어보는 것, 비용 우위의 경제적 기준을 비교하여 사전식으로 나열하는 것 등의 방법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게임을 평가하면서 평가요소를 정리하였고 공통된 평가기준을 계량화 하여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평가하게 하였다. 또한 유사한 타 게임과의 비교를 통하여 시장성과 사회성을 조사하여 출시되는 게임의 성공가능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게임을 평가할 때 재미에 방해를 주는 요소를 줄이고 게임이 기획의도대로 개발되었는지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이다. 게임은 사용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과제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재미와 흥미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 이에 본 연구는 게임성평가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사용성평가(Heuristic Evaluation)에 접목하여 온라인 평가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특히 사용성 평가는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이 얼마나 편리하게 설계되어 있는지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실험과 분석을 통하여 특정 하는 것으로 게임업체의 사용자에 관한 평가를 받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평가방법으로 판단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SO/IEC[8]에서 권고하고 있는 평가 및 선정방법 중 점수위주의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평가되는 게임 업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가중치를 도출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가중치는 [표 2]와 같다.

가설 설정

  • 가중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는 순위 혹은 범주를 이용하는 것, 평점을 부여하는 것, 쌍대 비교를 실시하여 이들에 대한 선호를 질문 하는 것, 100점을 기준으로 비율을 질문하는 것, 효용함수의 무차별 상쇄 이론에 근거한 무차별로 상쇄하는 것, 선호 순위를 물어보는 것, 비용 우위의 경제적 기준을 비교하여 사전식으로 나열하는 것 등의 방법이 있다. 게임성평가 항목 가중치 값은 게임성평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게임을 평가할 때 게임 업체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고,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을 평가할 때 가중치가 유동적임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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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성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용성평가(Heuristic evaluation)란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평가 목적으로 개념화시킨 방법으로 전문가는 물론 비전문 평가자들이 평가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여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약점이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에 맞춰 설계된 10개의 문항은 게임에 적합한 문항으로 수정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2].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은 게임성 평가 모델 설계를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이란 평가 요소를 정의한 모델 설계를 통하여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실시간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게임성 평가 시스템은 사용성 평가(Heuristic Evaluation) 기법을 활용하여 기술적 요소, 관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경쟁력 요소의 4부분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퍼블리서 관점에서의 게임성평가 시스템 개발 목표는 무엇인가? •콘텐츠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제공 •게임의 완성도에 대한 객관적, 전문적 가이드 제공 •게임성에 대한 정량적 진단 결과 제공 •마케팅, 서비스 방안 수립을 위한 게이머들의 피드백 제공 •평가자로서의 게이머를 게임 서비스 이용자로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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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철홍,“머그게임의 평가모델 개발과 결과적용절차”, pp.22-29, 한국정보통신교육원, 2003. 

  2. 서미라, “게임 평가도구로써 감성 평가시스템의 타당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8, 2007. 

  3. Falstein, N. and Barwood, H. The 400 Project. Available at http://theinspiracy.com/400_project.htm. 

  4. 강기호, 김병기, “감성공학을 통한 게임성평가항목에 관한 연구”, 한국모바일학회, Vol. 5, No .7 pp 41-49, 2007. 

  5. DFC Intelligence, "Challenges and oppertunities in the online game market", 2003. http://www.dfcint.com/game_article/june03article.html 

  6. Federoff, M. "User Testing for Games :Getting Better Data Earlier.", 2003, Game Developer Magazine. 

  7. Federoff, M. "Heuristics and Usability Guidelines for the Creation and Evaluation of FUN in Video Games", Dec.2002, Thesis at the University Grauate School of Indiana University. 

  8. ISO/IEC 9126, Information Technology-Softwar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Metric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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