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점포의 특징. 문제점과 실제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였다. 첫째,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소규모 점포,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규모점포의 실제 전자상거래 활용 사례, 소규모 점포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소규모 점포 관련 후속연구에 진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와 관련문헌을 참고하여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변인을 선정하여 그 ...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점포의 특징. 문제점과 실제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였다. 첫째,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소규모 점포,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규모점포의 실제 전자상거래 활용 사례, 소규모 점포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소규모 점포 관련 후속연구에 진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와 관련문헌을 참고하여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변인을 선정하여 그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플랫폼 성과를 직접적 성과와 간접적 성과로 구분하고, 6개의 연구 가설을 세웠으며 통계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독립변인인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 환경특성, 경쟁기업영향특성, 장애요인과 종속변인인 직접적 활용성과와 간접적 활용성과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장애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주목해야 할 결과는 환경특성과 간접적 활용성과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없다는 것과 경쟁기업영향 특성이 간접적 활용성과와 부적 상관을 보인다는 점이 직접적 활용성과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직접적 성과와 간접적 성과에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 환경특성, 경쟁기업영향특성, 장애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첫째,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과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소규모 점포가 인식하고 있는 플랫폼 활용시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 환경특성, 경쟁기업영향특성, 장애요인을 측정하는 적절한 척도를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온라인으로 자료를 수집할 때는 회수율이 낮은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할 점이다. 셋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할 때 중요하게 여겨야 할 요소로 신뢰성 요인, 기술적 요인, 서비스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척도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가설 검증 결과 연구가설을 기각하였다. 신뢰성 요인, 기술적 요인, 서비스 요인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세부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의 한계로 실시하지 못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에 대해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소규모 점포의 회사 특성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환경특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점포의 특징. 문제점과 실제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였다. 첫째,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소규모 점포,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규모점포의 실제 전자상거래 활용 사례, 소규모 점포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소규모 점포 관련 후속연구에 진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와 관련문헌을 참고하여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변인을 선정하여 그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플랫폼 성과를 직접적 성과와 간접적 성과로 구분하고, 6개의 연구 가설을 세웠으며 통계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독립변인인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 환경특성, 경쟁기업영향특성, 장애요인과 종속변인인 직접적 활용성과와 간접적 활용성과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장애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주목해야 할 결과는 환경특성과 간접적 활용성과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없다는 것과 경쟁기업영향 특성이 간접적 활용성과와 부적 상관을 보인다는 점이 직접적 활용성과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직접적 성과와 간접적 성과에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 환경특성, 경쟁기업영향특성, 장애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소규모 점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첫째, 소규모 점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과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소규모 점포가 인식하고 있는 플랫폼 활용시 고려사항, 중요도, 회사특성, 환경특성, 경쟁기업영향특성, 장애요인을 측정하는 적절한 척도를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온라인으로 자료를 수집할 때는 회수율이 낮은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할 점이다. 셋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할 때 중요하게 여겨야 할 요소로 신뢰성 요인, 기술적 요인, 서비스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척도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가설 검증 결과 연구가설을 기각하였다. 신뢰성 요인, 기술적 요인, 서비스 요인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세부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의 한계로 실시하지 못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에 대해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소규모 점포의 회사 특성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환경특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suggested a practical business model using e-commerce platform for small stores by determining current e-commerce usage status and identifying influence factors. Therefore, the research materials were collected from real owners of small stores who are using e-commerce platform and analyze...
This study suggested a practical business model using e-commerce platform for small stores by determining current e-commerce usage status and identifying influence factors. Therefore, the research materials were collected from real owners of small stores who are using e-commerce platform and analyzed the influence of found factors such as store characteristic, environment, competitor, etc. on direct and indirect achievements. Summarized results of the statistical analysis are as following. First, one of the e-commerce success factors ‘consideration’ has significant effect on both direct and indirect achievements, however, ‘importance’ has no effect on both. Second, store and competitor characteristic showed significant effect on both direct and indirect achievements but, environmental factors have no effect on both. Third, the obstructive factors have significant effect on direct performance but not on indirect achievement. The academic contribution and practical implication of this study to suggest business model for small stores using e-commerce platform are as follows. First, small store owners should consider the product diversity, shopping utility, service and quality which are the ‘consideration’ elements of e-commerce success factors. Second, firm will and innovativeness of the owners are required for successful business model. For the last, to establish cooperative strategy with competitors is needed to complement one another among small businesses.
This study suggested a practical business model using e-commerce platform for small stores by determining current e-commerce usage status and identifying influence factors. Therefore, the research materials were collected from real owners of small stores who are using e-commerce platform and analyzed the influence of found factors such as store characteristic, environment, competitor, etc. on direct and indirect achievements. Summarized results of the statistical analysis are as following. First, one of the e-commerce success factors ‘consideration’ has significant effect on both direct and indirect achievements, however, ‘importance’ has no effect on both. Second, store and competitor characteristic showed significant effect on both direct and indirect achievements but, environmental factors have no effect on both. Third, the obstructive factors have significant effect on direct performance but not on indirect achievement. The academic contribution and practical implication of this study to suggest business model for small stores using e-commerce platform are as follows. First, small store owners should consider the product diversity, shopping utility, service and quality which are the ‘consideration’ elements of e-commerce success factors. Second, firm will and innovativeness of the owners are required for successful business model. For the last, to establish cooperative strategy with competitors is needed to complement one another among small business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