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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의 아버지역할 수행 실태 - 가족친화문화조성을 위한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의 제안 -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0년도 제47차 춘계학술대회, 2010 May 29, 2010년, pp.191 - 201  

송혜림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박정윤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고선강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권혜진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  김유경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진미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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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를 실시하고 있다. 20대 미만의 자녀를 둔 아버지 20명을 대상으로 한국사회의 남성 및 아버지에 대한 고정관념을 극복하여 정체성을 찾고, 아버지로서 역할 수행의 의미와 방법을 제시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가정생활참여에 흥미를 유발시킴으로써 남성의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해 왔다. 또 교육효과의 단기성을 방지하고자 총 1박2일의 교육과 함께 후속교육까지 총 5회기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 회기는 주제별로 나눠 강의, 조별 나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아버지교육프로그램의 그 중요성 및 필요성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토론함으로써 개인적으로 아버지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지하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기존의 다양한 매뉴얼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유관기관과 비교하여도 차별성 있는 브랜드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토론을 마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양성평등하고 가족친화적 인 문화 조성은 남성 문제, 즉 남성 이 가정으로부터 소외되고 직장노동에 대한 과중한 몰입으로 인하여 가족돌봄노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며, 이로 인한 아버지 역할수행의 부족 혹은 취약이라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와 밀접히 연계되어 있는 것이다. 연구는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기혼남성을 대상으로 아버지역할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남성 자신의 긍정적 인정 체감 정립, 아버지역할 수행 역량의 향상, 일하는 여성과 남성의 일-가정 양립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친 가족친화문화조성 등을 위한 효율적 대안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남성 참여 교육프로그램이 가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매뉴얼이 개발되고 이를 활용한 교육사업의 진행이 권장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남성의 아버지역할 수행 실태를 근거로 하여 그동안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되어 온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캠페인 차원의 교육에서 보다 구체적인 아버지 역할, 자녀의 발달연령별 다양한 맞춤식 프로그램 등 아버지역할의 실천 및 실행이라는 차원에서 다양한 지식과 기술, 정보를 제공,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여성과 남성 모두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서는 가족친화적인 문화조성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출발하여 가족친화문화조성에 필수적인 남성 교육사업 영역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
  • 또한 여성과 남성 모두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서는 가족친화적인 문화조성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출발하여 가족친화문화조성에 필수적인 남성 교육사업 영역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 이에 토론자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대안에 전적으로 동의를 하는 바, 건강가정지원센터 교육 담당 실무자로서 그 동안 현장에서의 남성참여교육 프로그램 운영경험을 토대로 몇 가지 발전적 차원의 토론을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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