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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중언어강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2년도 제51차 공동춘계학술대회, 2012 May 24, 2012년, pp.392 - 392  

공수연 (인하대) ,  양성은 (인하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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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변화는 한국을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게 만들었으며, 다문화사회를 위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언어ㆍ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전문 이중언어강사로 양성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의 현장경험, 선행연구 고찰,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거쳐 정체성확립, 역량강화, 다문화인식의 3영역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77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습영역에서는 이중언어강사의 취업자원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수료한 결혼이주여성들 가운데 자원한 사람에 한하여 다문화가족 자녀의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 다음으로, 실습영역에서는 이중언어강사의 취업자원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수료한 결혼이주여성들 가운데 자원한 사람에 한하여 다문화가족 자녀의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결혼이주여성들은 본 프로그램 개발자와 조를 이루어 10회기 동안 교사역할을 담당하였고, 회기별 피드백이 이루어졌다.
  • 이상으로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이중언어강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이들의 정체성 확립, 역량강화, 다문화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평가한 점에 의의를 둔다. 앞으로 다양한 학계의 학문적 기반을 바탕으로 한 풍부한 경험의 다문화 전문 인력이 양성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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