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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게임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유익한 게임"의 요인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good game" factors for designing educational gam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305 - 306  

김나영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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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게임분야와 교육공학 분야 전공 전문가들이 융합하여 초등교과 학습과정과 연계 시킨 역사수업 복습 게임을 제작 한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 제작 시 초기단계에 고려하면 도움이 되는 게임의 요인들을 소개 한다. 먼저 "좋은 게임"을 구성하는 게임 속 요인들을 중심으로 게임이 주는 유익한 요소들을 놀이의 본질에서부터 고찰하였다. 그리고 게임 고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파이디아(Paidia) 즉, 놀이적인 특성이 강한 영역과 복잡한 규칙을 갖는 루두수(Ludus)적 특징의 두 영역의 범주안에 좋은 게임의 요인들을 편입시켜 이를 중심으로 교육용 게임을 기획 하고 제작 하였다. 마직막으로 제시한 요인들이 교육용 게임 제작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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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분야와 교육 공학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개발한 교육용 게임 사례를 바탕으로 두 분야의 융합 개발 시 사전에 고려해야 할 교육용 게임의 기획 요소를 “좋은 게임”을 구성하는 게임 속 요인들을 중심으로 제안 및 정의하고 이들 요인들이 게임의 재미와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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