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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NPS 조사 기반의 VOC 분석에 관한 연구
The VOC category analysis using NPS investigation - case study NDSL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281 - 282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안성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이용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기반으로 하여 충성고객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서비스를 경험한 최근 1년이내 한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NDSL : 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사이트를 이용한 회원을 대상을 조사를 하였으며, 조사목적은 NDSL 서비스의 추천지수 측정을 통하여 추천, 비추천 사유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조사방법은 전화조사(Telephone Interview)로 진행하고 표본 수는 500명의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고객충성도는 NPS(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 이론에 근거하여 하였다. 연구결과 고객만족도 수준에 따라 비추천고객, 추천고객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인터넷 등 정보의 발달로 고객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구전이 급속도로 노출되는 환경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관리함으로써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사전 예측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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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본 조사를 통해 NPS를 검증해 본 결과, 지난 1년 간 NDSL 회원으로 활동한 이용자들은 주로 학생이나 기업체/공공기관 종사자 등으로 NDSL의 영역인 STM 뿐 아니라 비STM의 검색, 콘텐츠 이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용자들은 현재 인터넷 및 포탈 검색 시스템의 발달로 학술검색의 편리성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어 NDSL에서 제공하는 검색, 콘텐츠에 대한 타 사이트와 비교하여 장단점을 인식하고 있다.

후속연구

  • 8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어 비추천의향자 및 비적극적 추천의향자를 추천의향자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추천/비추천 사유를 분석한 결과, NDSL 이용자들은 콘텐츠, 검색을 중요시하고 있는 가운데 검색 및 콘텐츠의 세부항목인 타 사이트 대비 검색, 결과의 정확성, 원하는 정보, 타 사이트대비 콘텐츠, 열람 등에 Pain Point가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개선 활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Target별 Profile을 분석한 결과, Main Target은 30대 이하의 공학을 전공한 학사/학사 이하의 남학생, sub target은 40대이하의 공학을 전공한 석사이하의 비 교육/연구종사자, Optional Target은 30대 이하의 인문사회를 전공한 석사이하의 여학생으로 대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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