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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79 - 94
황선주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 이정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정보보호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pecify a probabilistic tracking mechanism for customer luxury purchase implemented by hidden Markov model, Bayesian infere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net promoter score. In this paper, we have designed a probabilistic model based on customer's actual data contai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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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야에서 주요한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마케팅 분야에서는 제품품질, 고객만족, 고객추천을 바탕으로 구매행동과의 영향 유무 및 상관관계를 통계적 Regression 방법으로 가설 검증하는 것을 주요한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ASCI와 같은 고객만족지수 혹은 라이켈트의 NPS와 같은 고객추천지수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성과와 연관되는 시장 지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통계적 분석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고객만족과 고객추천이 고객구매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핵심 잠재 변수로 간주되는 이유는? | 다수의 선행연구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품질의 수준이 높을수록, 해당 기업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 태도(고객만족)가 증가하게 되며, 이러한 고객만족은 보다 높은 고객충성도를 나타나게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을 유발하게 한다[1,18]. 구매한 제품에 대해부정적인 소비자는 동일한 제품을 다시는 구매하지 않을 것이며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고객만족과 고객추천은 서비스 경험 후 고객구매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핵심 잠재 변수로 간주되며 고객의 필요와 기대에 부응하여 그 결과로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재구입이 이루어지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19,20]. | |
4차 산업환경에서 중심이 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중심이 되는 4차 산업환경에서는 비록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SPC모형을 잘 구성하였다 할지라도, 가설적 한계를 넘어 SPC 모형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컴퓨터나 인공지능망을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Probabilistic Tracking Mechanism을 밝히고 구현하는 것은 보다 더 중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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