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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환경에서 동시출현 해시태그 분석 기법
A Co-Occuring HashTag Analysis Technique In SNS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223 - 224  

김세진 (목포대학교) ,  이상돈 (목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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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빅데이터 시대에 다가와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가 중요한 정보 공유의 수단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에 따른 예측분석, 동향분석, 이슈탐지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콘텐츠 분야에서 빅데이터 기법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모바일기기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SNS 활성화와 함께 많은 양의 데이터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과 같은 해시태그 사용 가능 SNS 서비스에서 해시태그의 동시출현은 해시태그만의 연관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상 SNS의 동시출현 해시태그를 분석하기 위해 발생되는 데이터를 가지고 현재 트렌드에 맞게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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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빠른 트렌드의 SNS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해시태그 데이터를 가지고 동시출현의 연관성을 분석을 하고, 현재 트렌드에 맞게 제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데이터 제공 구성도, 관심키워드 우선적용 방법을 설명하였다. 제시되는 방법으로 구현을 할 때 이벤트성 게시물, 연령대, 성별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해결 해야한 다.
  • 웹 검색과 정보 공유가 가까워지면서 사람들은 빠른 시간 내에 짧고 간결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사람들이 관광정보를 얻고자 할 때 웹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정보를 얻었는데, 최근에는 SNS 상에서 정보를 얻는 추세이다.

가설 설정

  • 인스타그램 API를 이용하여 일정 기간을 설정 후 관심 키워드를 지역(A)로 선정한 후 해시태그 정보를 수집한다. 두 번째로 함께 연결되어 동시발생하는 해시태그 정보를 수집하여, 서로 직/간접적 연관성을 가진다고 가정 후 연관성을 분석한다. 세 번째로 동시발생 키워드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고, 관심 키워드에 대해서만 부분 추출 후 빈도수가 높은 키워드부터 순위 나열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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