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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정연출을 위한 효율적인 페이셜 리깅 공정 연구
Study on Effective Facial Rigging Process for Facial Expression of 3D Animation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169 - 170  

유지선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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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발달로 3D 애니메이션은 시각적 리얼리티와 화려한 영상미로 애니메이션 특유의 비현실적인 상황과 허구적 캐릭터가 주는 재미를 관객에게 전한다. 특히 캐릭터의 얼굴 표정은 관객과의 감정 소통과 의사전달에 중요한 정보로서 디테일한 연기를 필요로 한다. 이에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경우 페이셜에 다양한 기능들이 요구되며, 일반적인 블렌드 쉐입과 클러스터 외에도 만화적 표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된다. 기존의 공정 과정에는 한 페이셜에 이러한 모든 기능들이 접목되어 복잡하며 까다로운 페이셜 리깅 공정이 이뤄진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정들에서 한정되게 사용되었던 블렌드 쉐입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타겟팅하는 레이어 방식을 통해 효율적인 페이셜 리깅 공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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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자연스러운 표정 연기를 위해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게 되는데, 일반적인 클러스터나 블렌드 쉐입 기술뿐만 아니라 스트레치, 스쿼시와 같은 만화적 표현을 위한 여러 공정이 들어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셜 리깅의 중요성과 주요 기술을 알아보고,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인 Autodesk Maya를 베이스로 블렌드 쉐입을 이용한 레이어 방식을 분석하여 특성과 효율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오리지널 페이셜 소스를 복사하여, 복사한 페이셜 소스들을 타겟으로 삼고 오리지널과 연결한다. 오리지널과 연결한 각 페이셜 타겟 소스들에 요구되는 기능들을 적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블렌드 쉐입을 이용한 공정에서 페이셜 데이터 소스(표정)들 대신 기능이 적용된 페이셜 소스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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