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애니메이션제작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오토 리깅 툴의 활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f Use of Auto Rigging Tool To Increase Effectiveness of 3D Animation Produc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247 - 265  

백종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스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애니메이션에서 표현 할 수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범위가 점점 다양, 정교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애니메이팅 퀄리티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리깅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져가고 있다. 또한 3D애니메이션 제작 프로덕션과정에서 퀄리티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이 모든 제작 공정의 신속성이며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고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애니메이팅 프로세스를 위하여 테크니컬 디렉터(TD)들의 정확하고 신속한 리깅 프로세스 파이프라인 구축과 애니메이팅 과정 중 발생하는 오류와 수정사항에 대하여 즉각적인 대처와 적용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테크니컬 디렉터란 3D애니메이션 제작이 고도화 되어가면서 새로 등장한 직업으로 각 제작 프로세스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기술적 지원을 하는 직무이다. 해외 메이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경우 파이프라인 테크니컬 디렉터, 리깅 테크니컬 디렉터, 렌더팜 테크니컬 디렉터 등 세분화하여 인력을 운용하고 있다.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 같은 경우 대부분 인하우스(In-house)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리깅,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처리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의 개발 코드를 가짐으로서 작품의 방향성에 적합하게 프러덕션 파이프라인을 자유롭게 개발, 변형해 애니메이터들이 애니메이팅을 하는데 있어 최적의 환경을 구축해 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자체 인하우스(In-house)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테크니컬 디렉터를 고용 할 여력이 없는 영세업체들, 개인 창작자들, 학생들이 작품에 적합한 리깅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적용, 안정화시키기에는 너무 많은 노력과 비효율적인 시간, 자본이 들기 마련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 출시된 여러 오토 리깅 툴 중에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오토 리깅 툴을 제시하고 3D 캐릭터 리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가장 정확하고 신속한 오토 리깅 프로세스 설정 방법을 제시하며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 오토 리깅 툴을 사용 시에 그 효율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ly diverse, sophisticated and complex character animations that can be represented in 3D animations, the importance of rigging, which can most directly affect animating quality,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 addition, rapidity is another crucial aspect of 3D animation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dvanced Skeleton5에서 제공해 주는 페이셜 오토 리깅 툴이 아무리 정교하게 설계 되어있다 하여도 모든 캐릭터 모델링의 와이어 흐름(topology)을 완벽하게 읽고 대응하여 적용될 수는 없는 일이다. Advanced Skeleton5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깨짐 없는 페이셜 리깅 제작을 위해서는 어떤 와이어 흐름을 가져야 하는지 최적화된 토폴로지(topology)를 제시해 보겠다.
  • 2D애니메이션에 비해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는 3D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유연하며 효율적인 리깅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하는 것은 이제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었 다. 그러나 이런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영세 업체나 개인 창작자들에게는 거의 불가능한 사항이기에 본 저자는 오토 리깅 툴을 리깅 프로세스에 도입, 사용을 제시 하였고 그 효율성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다. 연구결과 다양한 오토 리깅 툴 중에서 Advanced Skeleton5라는 오토 리깅 툴이 가장 효율적이고 제공하는 기능이 다양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연하게 수정하여 사용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토 리깅 툴이란 무엇인가? 3) 3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간형 캐릭터의 리깅을 하는 경우 처음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스키닝 작업, FK/IK세팅, 블렌드쉐입 제작, 페이셜 리깅 세팅, 컨트롤러 세팅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오토 리깅 툴이란 위에서 언급한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컨트롤러를 만들어 주어 애니메이터들이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간단한 설정과 몇 번의 버튼 클릭으로 완성해주는 3D 소프트웨어 내에 내장되어있거나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3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간형 캐릭터를 리깅하는 경우 거치는 과정은 무엇인가? ”라고 언급하였다.3) 3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간형 캐릭터의 리깅을 하는 경우 처음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스키닝 작업, FK/IK세팅, 블렌드쉐입 제작, 페이셜 리깅 세팅, 컨트롤러 세팅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오토 리깅 툴이란 위에서 언급한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컨트롤러를 만들어 주어 애니메이터들이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간단한 설정과 몇 번의 버튼 클릭으로 완성해주는 3D 소프트웨어 내에 내장되어있거나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오토 리깅 툴의 프로세스에서 나눌 수 있는 세 가지 공정은 무엇인가? 각 오토 리깅 툴마다 제공하는 리깅의 방법이나 가능한 리깅의 수준에는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오토 리깅 툴의 프로세스는 크게 세 가지 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캐릭터의 각 관절부의를 정의해 주는 프록시 조인트 세팅. 둘째, 프록시 조인트를 베이스로 실제 리깅에 사용될 조인트들과 컨트롤러 생성. 셋째, 조인트와 오브젝트를 연결해 주는 스키닝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공정들은 미리 짜인 스크립트언어(mel,python)로 각각의 오토 리깅 툴 안에서 연결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백지원, 김재웅, 디즈니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 만화애니연구, 통권제37호, 2014. 

  2. 송밝음, 이현석, 래티스 웨이트 변환을 통한 효과적인 3D 캐릭터 스킨웨이트 솔루션 제안, 만화애니연구, 통권제44호, 2016. 

  3. RiggingDojo, http://www.riggingdojo.com, RIGGING THE AMAZING SPIDER-MAN WITH CHARACTER TD TIM COLEMAN 

  4. 로커스社 인터뷰 기사,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03133 

  5. Epic Games TD Jeremy Ernest 데모 릴 영상, https://vimeo.com/32220149 

  6. Autodesk사 페이지, https://autodesk.com/ 

  7. Advanced Skeleton5 Youtube 페이지, https://www.youtube.com/watch?vzKHNqwGdL5s 

  8. David Vercher의 Artstation 홈페이지, https://www.artstation.com/artwork/zQGV6 

  9. AnimationStudios 페이지, http://www.animationstudios.com.au/advancedskeleton-testimonials 

  10. BBC 방송국 페이지, http://www.bbc.co.uk/programmes/p05gh7sc 

  11. Elrois社 페이지, http://www.elrois.com/sub/MRAvatar.php 

  12. Mixamo社 페이지, https://www.mixamo.com/#/?page1&typeCharacter 

  13. Andy Beane, 3D Animation Essentials, Sybex, 2012 

  14. Pinterest 검색, 검색어:face anatom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