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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커뮤니티 기반의 실시간 질의응답 시스템
Community based real time Q&A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1년도 제23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1 Oct. 06, 2011년, pp.123 - 125  

윤원범 (고려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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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스마트 디바이스와 소셜네트워크의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하여 정보와 지식을 위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스템을 제안한다. 정보와 지식의 양이 증가 하고 인터넷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인하여 지식검색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컴퓨터는 사용자의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관련된 답변을 제공해주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질의응답 시스템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하고 SNS와 같이 커뮤니티 기반의 서비스를 적용한 실시간 커뮤니티형 질의응답 시스템이다. 사용자의 질문을 분석하여 관심사가 같은 사용자들을 그룹화 하고 관심사가 같은 사용자끼리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질문과 답변을 효율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사용자 피드백을 적용하여 사용자 랭킹을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들의 답변률을 향상 시키고 스팸성 답변자에게 제한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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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은 검증되지 않은 정보, 신뢰도 부족, 광고성 글 등 질적 내용에 관련된 불만이 존재한다.[5,6,7] 따라서 이러한 질적인 면과 신뢰적인 면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지인 또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끼리 그룹을 만들어 보다 신뢰성 있고 빠르게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티 기반의 실시간 질의응답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사용자가 직접 지인들을 그룹화 하여 원하는 그룹에 질문을 전송할 수 있고, 서버에서도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끼리 그룹화 하여 질문을 전송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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