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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경영(MOT) 교육의 선진화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국내외 교육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28, 2010년, pp.140 - 157  

최세호 (건국대학교 밀러 MOT 스쿨 기술경영학과) ,  임종빈 (경기과학기술진흥원) ,  정선양 (건국대학교 밀러 MOT 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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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기술은 기업과 국가가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술의 Life cycle이 점점 짧아지는 요즘 시대에 기술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생존의 필수적인 요인이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에서 요구되는 인력은 기술 혹은 과학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 뿐 만 아니라 경영학적 마인드와 함께 다양한 인문, 사회지식을 갖춘 융 복합형 인재를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국내외 적으로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이 부각되고 있는데, 기술경영은 기술에 경영학적 방법론을 접목시키는 학제적인 분야로 오늘날 요구되는 실질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MOT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06년부터 국가 차원에서 MOT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도입했다. 그러나 늘어나는 기술경영분야 인재의 수요에도 불구하고 공급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의 기술경영 인력 양성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우리보다 먼저 기술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해외 우수 프로그램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비교 분석 결과, 기술경영 교육의 소속, 교수진의 확충, 관련 학부의 신설, 다양한 외부 활동 등이 프로그램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도적 기술경영을 위해 융합형 인재 양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이 두 가지 분야를 연계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Badawy, 1998). 즉, 대단히 복잡하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의 경쟁 환경에서 경영자는 경영에만, 기술자는 기술에만 전념하게 되면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도적 기술경영을 위해서는 기술과 경영에 대해 균형 잡힌 인식과 지식을 갖춘 융합형 인재의 양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국내 기술경영 교육 프로그램의 쏠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되는 것은 무엇인가?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경영대에 소속된 프로그램은 건국대와 한국기술교육대가 전부라고 할 수 있다. 기술경영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해외의 나라들은 주요 대학들이 68%는 경영학을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한 쪽으로의 쏠림 현상 없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교육도 경영 기반과 공학 기반 간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기술경영이란 무엇인가? 하지만 기술은 근본적으로 그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다양성과 복잡성 또한 높아 그 변화에 대한 예측 및 관리가 어려워 기술능력을 효과적으로 획득하고 활용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 기술경영(MOT : Management of Technology)은 이처럼 까다로운 특징을 갖는 기술에 대한 총체적 문제를 학제적으로 설명하는 분야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기술과 관련된 계획, 조직화, 지휘통제를 위한 체계적 과정 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기술과 경영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를 연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학제적인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정선양, 2008). 따라서 기술경영은 기업과 국가발전을 위한 매우 중요한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술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선진국들로부터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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