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혁신과 미래 숙련 : 그린카 발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28, 2010년, pp.24 - 40  

황규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HRST센터) ,  이중만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탄소배출에 대한 글로벌 규제 확대는 새로운 산업규제와 무역장벽을 가져오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재생에너지 개발, 에너지 효율 증대, 환경 개선 등을 동시에 추구하는 녹색투자를 통해 경기부양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 녹색투자를 통한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 기업은 저탄소 친환경구조로의 전환을 생존의 문제로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전환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인력 구성의 변화와 요구숙련의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녹색경제로의 전환에서, 미래 숙련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은 녹색경제의 전환에 대한 대응으로서 뿐만 아니라 녹색성장을 견인하는 추동력이 된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미래 숙련 수요에 따른 인력양성 방안을 모색한다. 그린카 관련한 미래 숙련 수요에 대해 현 대학교과상의 문제점을 살펴보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로 한다. 이를 통해 녹색성장에서 그린카 이외의 타 부문에서의 미래 숙련 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하는 방법론의 개선을 도모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녹색경제로의 전환에서 미래 숙련에 대응한 인력양성을 어떻게 추진할 수 있을지를 그린카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중요성이 높은 자동차 산업에서 그린카 개발에 필요한 기술인력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응한 대학교과구성의 개선방안 마련을 보인 것이다. 그린카 개발에서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연료전지자동차(FCEV), 지능형자동차(IV)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들 각각에 대한 요소기술에 대응한 교과구성 및 교과내용의 적합성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중요성이 높은 자동차 산업에서 그린카 개발에 필요한 기술인력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응한 대학교과구성의 개선방안 마련을 보인 것이다. 그린카 개발에서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연료전지자동차(FCEV), 지능형자동차(IV)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들 각각에 대한 요소기술에 대응한 교과구성 및 교과내용의 적합성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교과구성 및 교과내용의 적합성은 국내외 대학 4개 학과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진단과 비교를 거쳐, 최종적으로 관련 요소기술에 대한 인력양성트랙이 모색되었다.
  •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미래 숙련 수요에 따른 인력양성 방안을 모색한다. 그린카 관련한 미래 숙련 수요에 대해 현 대학교과상의 문제점을 살펴보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로 한다. 이를 통해 녹색성장에서 그린카 이외의 타 부문에서의 미래 숙련 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하는 방법론의 개선을 도모한다.
  • 이러한 교과 분석에 기반을 두며, 기술영역이 여러 과에 산재되어 있어서 학과간 연계 트랙 개발이 필요한 사항이 있는지, 그러한 사항이 있다면 이를 위한 트랙 개발이 어떻게 제안될 수 있을지를 검토한다. 나아가 과목 간 연계가 지속적으로 필요하고 상당한 인력수요가 있는 경우에는 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색한다. 이러한 과정을 경과하며, 현행 인력양성의 대응정도를 진단하고 향후 보강되어야 할 영역 및 인력양성의 방식 등이 모색되고, 이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도 검토된다.
  • 먼저, 2절에서의 기술혁신과 미래 숙련에 대한 관련 이론에 대한 검토하고 미래숙련수요 분석방안을 모색하며 본 연구에서 수행될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3절에서는 그린카와 관련한 제반사항을 살펴본다.
  • 이러한 녹색경제로의 전환에서, 미래 숙련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은 녹색경제의 전환에 대한 대응으로서 뿐만 아니라 녹색성장을 견인하는 추동력이 된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미래 숙련 수요에 따른 인력양성 방안을 모색한다. 그린카 관련한 미래 숙련 수요에 대해 현 대학교과상의 문제점을 살펴보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린카 기술이 기본적으로 융합기술로의 성격을 가지는 가운데 동력시스템, 차체샤시 시스템, 전기전자시스템 각각의 기술부문별로도 단일학과의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 분석과정에서 찾아졌으나, 이에 대한 대응으로 별도의 융합전공이나 융합기술 트랙을 제시하기보다는 기존 학과 체계 내 관련 전공을 강화하는 한편 타 학과 관련과목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높이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대학원 과정 등에서 기술개발연구에 참여하는 과정에서는 다학과적(multidisciplinary)지식형성이 이루어 질 수도 있을 것이나, 학부수준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전공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이에 기반하여 타전공과의 의사소통능력을 갖추는 것으로 여겨진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경제로의 전환에서 미래 숙련에 대응한 인력양성을 어떻게 추진할 수 있을지를 그린카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중요성이 높은 자동차 산업에서 그린카 개발에 필요한 기술인력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응한 대학교과구성의 개선방안 마련을 보인 것이다.
  • 이는 미래 숙련에 대한 전망과 관련되며, 통상의 숙련수요변화가 이미 발생하였거나 발생중인 것을 분석 혹은 ‘해석’하는 것에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혁신에 따른 미래숙련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기술발전의 전형으로서 그린카 개발을 살펴보며, 그린카 관련 기술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한다. 특히, 그린카 관련 대학학과의 교과개선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황규희 외(2009a)에서 녹색성장에 대응한 인력양성 정책의 방향과 방안에 대해 과학기술인재 육성과 활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 이는 미래 숙련에 대한 전망과 관련되며, 통상의 숙련수요변화가 이미 발생하였거나 발생중인 것을 분석 혹은 ‘해석’하는 것에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혁신에 따른 미래숙련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고전적 논의에 대한 많은 실증연구가 진행되었는데, 대부분은 Griliches (1969)의 숙련편향기술(skill-biased technology)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Berman, E. and Machin. S., 1998 등) 숙련편향기술(skill-biased technology)에서 숙련부족에 주목하며 이에 대한 정책대응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녹색성장은 에너지ㆍ환경관련 기술과 산업 등에서 미래 유망품목과 신기술을 개발하고, 기존 산업과 융합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전환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인력 구성의 변화와 요구숙련의 변화를 요구한다.
  • 한편, 지능형자동차는 IT기술을 자동차기술에 접목하여 안전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독립 기술로 간주될 수도 있으나, 실제에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과 동시에 추구된다. 이러한 지능형자동차 기술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그러나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마련되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Nelson and Phelps (1965)의 적응가설(adaptation hypothesis)에 따라 기술혁신의 진행에 따라 향후 제기될 새로운 숙련에 대한 수요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는 미래 숙련에 대한 전망과 관련되며, 통상의 숙련수요변화가 이미 발생하였거나 발생중인 것을 분석 혹은 ‘해석’하는 것에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혁신에 따른 미래숙련수요에 대응한 인력양성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기술이 융합기술 성격을 가지는 가운데, 이를 학부과정의 과목에서 완전하게 습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내용이고 각 과목별로 많은 보완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최대한 기존 과목을 유지하면서 추가로 필요한 과목을 제시하고자 하며, 기존학과를 기준으로 그린카 개발에 대응한 교과목 구성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기술발전의 전형으로서 그린카 개발을 살펴보며, 그린카 관련 기술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한다. 특히, 그린카 관련 대학학과의 교과개선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성차 한 대 제작에 필요한 부품 수는? 특히 자동차산업은 철강, 기계, 전자, 전기, 플라스틱, 유리, 고무, 섬유 등 거의 모든 소재분야 산업과 연관이 있는 종합기계 산업으로서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술개발의 파급효과와 부품국산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가 매우 크다. 한 대의 완성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2만 여개의 부품이 필요하고,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산업은 직·간접적으로 철강, 금속, 전기전자, 고무제품 등의 생산자재 부문과 자동차 판매, 자동차부품 및 부속품판매, 자동차수리업 등의 자동차 판매·정비부문 그리고 유통․관련부문, 운수·이용부문에 영향을 주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어떤 을 지니는가?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계속적인 생산증가와 수출, 판매증가로 인한 양적 성장을 거듭해오며 한국 경제성장에 있어서 지대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자동차산업은 철강, 기계, 전자, 전기, 플라스틱, 유리, 고무, 섬유 등 거의 모든 소재분야 산업과 연관이 있는 종합기계 산업으로서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술개발의 파급효과와 부품국산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가 매우 크다. 한 대의 완성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2만 여개의 부품이 필요하고,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중요하다.
전 세계의 급속한 산업화는 어떤 에너지원의 소비증가를 가속화시키는가? 근대 산업혁명 이후, 화석에너지 소비의 증가에 따라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등의 대기농도가 높아져서 지구 온난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왔다고 여겨진다. 한편, 그간의 화석 에너지원에 기인한 에너지 사용증가는, 값싼 화석연료 채굴을 고갈시키며 에너지 가격의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 산업국가와 한국 등 신흥 산업국을 이어 중국과 인도의 급속한 산업화는 이러한 에너지원의 소비증가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