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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0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4 Nov. 05, 2004년, pp.36 - 42
오정석 (Seoul National University Culture &Contents Association) , 윤호창 (Seoul National University Culture &Contents Association)
근대 산업사회에서 현대 지식기반 사회에 이르러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중세의 신 중심 사상에서 인간 중심 사상으로의 중심이동은 이제 생명 복제와 같은 과학 기술 발달과 함께 인류가 신의 영역에 점차 가까워지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의 흐름에서도 인류 문화의 진화는 더디게만 느껴진다. 생명 경시, 종교 전쟁, 환경 파괴, 적자생존의 자본주의 제도 등은 우리가 바라는 인류공영의 발목을 옥죄는 듯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현대의 문화 개념과 정체성을 되짚어 보고 21세기라는 새로운 시대의 그릇에 담길만한 문화의 개념을 '물'의 특성을 가진 'SeaCricle'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재정의해 보고자 한다.
People's Interest about culture is increasing to reach in today's knowledge based society on age of modern industrial society. Conversion of human based idea arrived in step that human through scientific technique development such as life reproduction approaches gradually in God's sacred ground. E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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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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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에 대해 논할 때 그 대상은 무엇이 개입된 모든 활동과 제도인가? | 문화에 대해 논할 때 그 대상은 '사람'이 개입된 모든 활동과 제도이다. 자연에서 인간에 의한 인공이 가미된 모든 것이 문화의 연구대상이며 주제이다. | |
17세기에 이르기까지 서양에서의 문화란 어떤 개념과 대비되어 사용됐는가? | 서양에서의 문화개념은 17세기에 이르기까지 '자연상태'와 '문화상태'로 대비되어 이해되었다. 이때 문화란 "인위적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이란 개념과 대비되어 사용되었다. | |
영국의 인류학자 타일러는 문화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영국의 인류학자 타일러(Edward B. Tyler)는 문화를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풍속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하였다. 동양적 의미로서의 문화는「주역」의 예로 볼때 '천문(天文)을 보아 시대의 변화를 관찰하고 인문(人文)을 살펴 천하를 변화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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