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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기법을 적용한 3D 어류 시뮬레이션 시스템
3D Fishes Simulation System applied e-Book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157 - 162  

이상진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류남훈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혜미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오경숙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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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성능 향상 및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출판 산업에도 영향을 주어 전자 자원의 한 형태인 e-Book 시스템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는 텍스트 및 2D 이미지 삽화를 이용한 방식으로, 고품질의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3D를 활용한 어류도감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e-Book 시스템에 3D 애니메이션 객체를 삽입하여 텍스트의 이해도 및 상세 정보의 가독성을 높이고, 몰입감을 증가시키기 위해 e-Book 기법을 적용한 3D 어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rovement of computer performance and the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have influence upon publishing industry, the e-Book system, a type of electronic resources, has come out. This is a method to use both texts and 2D image illustrations. Nowadays, there are more and more users who want 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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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이버 도서관뿐만 아니라 카탈로그 등 다양한 분야에 e-Book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어류 관련 이미지를 3차원 객체로 활성화하여 어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참여형 3D 어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시스템은 모델 제작 모듈, 데이터 로딩 모듈, 애니메이션 모듈,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로 나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 텍스트와 2D 삽화로 구성되던 백과사전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좀 더 현실감 있도록 3차원의 가상 객체로 표현한다. 또한 어류의 행동 방식을 관찰할 수 있도록 3D 모델을 이용하여 어류 객체를 애니메이션 처리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 텍스트와 2D 삽화로 구성되던 백과사전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좀 더 현실감 있도록 3차원의 가상공간으로 e-Book 시스템을 표현하였다. 어류의 상세정보는 실제로 책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도록 3D e-Book 모델을 제작하여 텍스처 매핑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어류 모델은 어류의 형태를 면밀히 관찰할 수 있도록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현실감 있게 제작하였으며,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30개의 프레임으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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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전자출판협회에 따르면, e-Book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한국전자출판협회에 따르면 e-Book은 “종이 책의 콘텐츠를 디지털 형태의 정보로 가공 및 저장한 출판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2). e-Book은 인터넷 언어인 HTML과 XML을 응용하여 만든 책과 같은 고안물로써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는 것은 물론 전용 뷰어를 통해 PC나 단말기로 볼 수 있는 디지털 영역을 통칭한다.
현재 e-Book의 대부분은 어떻게 제작되어 사용되고 있는가? 현재 e-Book의 대부분이 플래시나 PDF로 제작되어 사용되고 있다. 플래시로 제작되는 경우 수정 및 재사용이 어렵고, PDF로 제작되는 경우 종이책과 같은 자연스러운 책 넘김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본 시스템에서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주얼한 책넘김 효과를 표현하였다.
e-Book 시스템에 3D객체를 사용하는 과정은 어떠한 단계로 이루어지는가? e-Book 시스템에 3D 객체를 사용하는 과정은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어류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과정이며, 두 번째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류 객체 및 Book 객체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세 번째는 제작한 3D 객체를 Export하여 저장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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