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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239 - 243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천명환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A various regional competitions through the introduction and settlement of a local self-government have been important in city marketing. For city developing, a serial activation polices are come and in this process the native history and cultures have recognized as the core tool of cities. For p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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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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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 경쟁력을 갖기 위한 출발점은? | 이에 따라 지역발전을 위한 일련의 활성화 정책들이 등장하기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지역들이 갖고 있는 고유의 역사와 문화는 훌륭한 핵심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도시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 그 도심만의 유 무형의 자원을 개발하여 이를 매력적인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 지역이 갖는 도시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위해 특별한 장소 만들기를 위한 계기가 필요하다. | |
도시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 다른 도시와는 다른 경쟁우위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도시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도시와는 다른 경쟁우위의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그 도시만이 가질 수 있는 유형무형의 자원들을 잘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한 도시만의 강점을 도시 정체성(city identity)이라 할 수 있으며, 그 도시가 갖는 이미지를 통해 도시 경쟁력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 |
도시마케팅이란? | 도시마케팅(city marketing)은 장소마케팅의 일부로서 도시정부가 주체가 되어 자본, 방문자, 이주민 유치를 위한 도시공간을 판매하고 교환하는 마케팅 활동이자 도시경영의 원칙이자 도구이다. 다시 말해, 도시 마케팅을 위한 전략은 전통적인 물량위주의 성장 개념이 아니라 도시 공간의 환경적 가치를 새롭게 구성하고 창출하여, 도시를 찾는 고객의 소비를 촉진하고, 상업적인마케팅 활동을 통한 이윤 대신 도시의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는 일종의 기업가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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