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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만화<손오공>에 나타난 한·중·일 캐릭터디자인 특징
The differences in character design in China, Japan, and Korea : A can study of comic "The Monkey 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235 - 238  

김강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대학원) ,  오치규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초록

캐릭터는 문화적 콘텐츠이며 이를 시각화하여 자국의 문화를 보여주고 그 문화를 전달하는 매개체적인 잠재력이 점점 커지는 영역이다. 캐릭터들을 살펴보면 고전에 나타난 인물들로 제작된 캐릭터를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고전은 하나의 국가 혹은 민족의 문화에서 그 원형을 찾아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고전신화소설 [서유기]를 모델로 하여 제작된 만화 한국의 [미스터 손(날아라! 슈퍼보드)], 중국의 [大鬧天宮 제천대성 손오공 (제천대성 손오공)], 일본의 [ぼくの孫悟空(나의 손오공)]에 등장하는 손오공캐릭터를 중심으로 한국 중국 일본 캐릭터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한국은 퓨전 적이며 글로벌 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고, 반면 중국은 전통문화에 대한 부각에 치중하고 있으며, 일본은 디테일한 부분에 자신의 전통적인 문화요소를 부여하여 보다 대중적인 수용성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캐릭터디자인이 각 나라별로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 design is part of a culture. That is, it is not just an object but it reflects the cultural tendency and context where it is visualized. It's potential as a cultural medium of communication become pervasive in the field. One of good sources of characters is the classics which repre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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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유기]를 원작으로 하는 한국의 [미스터 손(날아라! 슈퍼보드)], 중국의 [大 天宮제천대성 손오공 (제천대성 손오공)], 일본 [ぼくの 悟空(나의 손오공)]에 사용된 ‘손오공’캐릭터를 중심으로 한중일 3개국 사례를 비교 분석을 통하여 손오공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특징을 살펴보고자한다.
  • . 고전문학들은 한 민족, 한 국가의 문화를 내포하고 있는 무궁한 문화적 콘텐츠이며 이를 시각 언어화하여 손쉽게 지역문화와 자국 문화 전달에 응용할 잠재력이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여 본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또한 각3국에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향후 캐릭터디자인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바이다.
  • 고전문학들은 한 민족, 한 국가의 문화를 내포하고 있는 무궁한 문화적 콘텐츠이며 이를 시각 언어화하여 손쉽게 지역문화와 자국 문화 전달에 응용할 잠재력이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여 본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또한 각3국에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향후 캐릭터디자인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바이다.
  • 한 · 중 · 일 3국이 손오공캐릭터의 형태와 손오공을 대표하는 아이템디자인 즉 머리에 금테[金 ], 무기인 여의봉[如意金 棒], 복장, 근두운[筋斗云] 디자인을 살펴보고, 3국 캐릭터디자인이 가각 어떤 특징과 경향들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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