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제작을 위한 전통색채 연구 -한국과 중국 관객을 중심으로-
A Study of Chinese Traditional Colors to Animation Produ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174 - 181  

유현자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조정래 (한림대학교 중국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상생활에 있어서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는 색채는 애니메이션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색채 연구는 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의 중요성 및 속성에 관련하여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민족적 특성에 따른 색채에 대한 선호도 연구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인의 전통색채에 대한 선호도 차이를 확인하고자 설문조사를 통해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중국 두 집단 모두에서 전통색채인 오색 중 빨강색이 다른 색보다 선호도가 높았으나, 한국과 중국인들이 빨강색을 선호하더라고 빨강색에 대한 선호도의 정도가 다름을 보였다. 또한 10가지 빨강색 중에서 한국인과 중국인의 선호하는 빨강색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하고자하는 한국과 중국의 애니메이션 제작자는 애니메이션 시장과 관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색채를 선택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ors that stimulate human emotions in everyday life are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animation production. The research on color has been actively carried out in relation to the importance and nature mainly for animation production. However, researches that investigated different views for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설문지에는 중국 전통색채의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는 주 내용과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애니메이션 관람에 관련된 일반적 질문을 포함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중국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서유기의 손오공을 제작함에 선호하는 색채를 살펴보게 하였다.
  • 특히 색채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특성과 색채의 감성 등에 초점을 두었으며,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관객의 입장에서의 색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색채의 원리와 속성을 탐구하고, 중국전통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비율척도로 측정하여 정량적인 형태로 결과를 도출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에 그 활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색채의 개념 및 중국 전통색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성적 연구를 다루고, 한국 및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객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정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색채의 속성과 그 중요성에 대한 선행연구[5-7][13][14]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생활문화 환경의 차이에 관한 연구가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색채의 원리와 특성을 탐구하고, 중국과 한국에서 전통색채로 알려진 오색에 대한 한국과 중국인의 선호도를 측정하고 연구하였다. 중국 전통색채의 요소는 중국의 역사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음양오행학설을 근거로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전통색채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성적 연구를 다루고, 한국과 중국 애니메이션 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여, 한국과 중국 관객들의 중국 전통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확인하고, 향후 중국애니메이션 제작과 수출 과정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려 하였다. 색채에 대한 관객의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해 기존연구를 모델로 본 연구 내용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다항목 척도를 개발하였는데, 설문조사 등에 사용되는 심리검사 응답척도의 하나로, 측정항목을 응답자가 제시된 문장에 대해 얼마나 동의하는지를 답변하도록 하는 5점 리커트식 척도(Likert scale)방식으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색채의 원리와 속성을 탐구하고, 중국전통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비율척도로 측정하여 정량적인 형태로 결과를 도출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에 그 활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색채의 개념 및 중국 전통색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성적 연구를 다루고, 한국 및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객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정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결과에 따라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시장의 특성 및 애니메이션 작품을 시청하는 관객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색채를 선택하여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국의 대표적 전통색채인 빨강색을 많이 응용하여야 중국인의 민족정서와 감정에 부합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적인 심리반응이 색체의 시각작용을 통해 사람들의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걸 보여주는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심리반응은 색채 자체가 시각작용을 통해 사람들의 심리 혹은 생리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문화배경과 연령대가 비슷한 사람을 두 개의 방에 각각 나누어 머물게 하였을 때 빨강색 배경의 방 사람은 혈압이 부단히 올라가고 정서가 불안하고 초조하였으며, 파랑색 배경의 방 사람들의 정서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침착하였으나 우울한 반응을 보였다. 이것이 색채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 수요에 대한 반응이다.
색채학은 무엇인가? 색채학(色彩學)은 색채의 생성을 연구하고 그것을 응용하는 규율을 탐구하는 과학이다. 형(形)과 색(色)은 미술 조형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색채학은 미술이론에서 가장 중요하다.
인간의 삶에서 색채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단순한 물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심리적 욕구도 증가하고 있다. 인간의 삶 가운데 색채는 우리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며, 색채의 변화에 따라 인간은 생리적ㆍ심리적인 자극과 영향을 받는다. 더불어 색채는 의식 혹은 잠재의식 및 무의식의 일부이며 인간 행동의 필수적인 체험으로서, 그 자체가 사람의 정서적 측면을 자극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대석, 전정숙, "애니메이션 영화의 색채 변화 분석," 디자인학연구, Vol.17, No.2, 통권 제56호, pp.55-66, 2004. 

  2. Faber Biren, 色彩心理, 東國出版社, 1993. 

  3. 김병옥, 배은정, "색채감성이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4, No.2, 통권 제7호, pp.123-138, 2006. 

  4. 이옌리, 김맹호, "중국 기호품의 패키지디자인 색채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0. 

  5. 진정식, "애니메이션에 적용된 색채의 심리적 의미 전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pp.145-153, 2006. 

  6. 임자연, "애니메이션 오프닝 타이틀에 나타난 색채표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7권, 제3호, pp.12-17, 2009. 

  7. 김지수, "애니메이션의 색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4권, 제2호, pp.43-51, 2006. 

  8. 張廣澤, ??, "從傳統色彩觀分析當代設計中的中國紅," 海峽兩岸傳統色彩與現代應用學術?討會論文集, 北京服裝學院, 2010. 

  9. 陳??, 中國傳統色彩?究, 北京大學出版社, 2015. 

  10. 姜澄?, 中國色彩論, 貴州大學出版社, 2013. 

  11. 許哲娜, "中國傳統色彩文化淺析," 天津日報, 2015.04.14. 

  12. 胡澤民, 論中國傳統色彩的象徵意識, 國立臺灣藝術?育館, 1998. 

  13. 劉釗, "中國傳統色彩在動?中的應用?究," 沈陽航空航天大學碩士學位論文, 2012. 

  14. 田曉菲, "基于色彩心理學的動?角色涉及的應用?究," 陝西科技大學碩士學位論文,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