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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193 - 197
윤정원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은 인물의 성격, 극중 역할, 성장배경 등 캐릭터의 설정내용에 외관을 일치시킴으로써 시각적 개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그중 일본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뿔은 로봇물의 전형성인 동시에 서양의 그것과 비교하여 문화적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사례이기도 하다. 로봇 디자인에 뿔이 적용된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으나 그중에서도 "마징가Z"나 "게타로보", "UFO로보 그랜다이저"와 같은 나가이 고의 작품은 뿔이 애니메이션의 로봇 디자인에 있어 하나의 유형으로 자리 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나가이 고의 작품에 있어서 뿔은 단순한 장식적인 기능을 넘어 그가 말하고자하는 인간성 저변에 깔려 있는 폭력적 본성을 시각화하고자 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Character Design in Animation is usually used to get probability visually with unity between appearance and feature of character. Especially the horn of Japanese robot animation is not only the one of the feature of the genre but also shows difference between eastern and western culture. It is not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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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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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이나 실사영화의 의상 디자인의 주요한 목적은? |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이나 실사영화의 의상 디자인의 주요한 목적은 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사실적, 상징적으로 관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인물의 성격, 극중역할, 성장배경등 캐릭터의 설정내용에 외관을 일치시킴으로써 시각적 개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 |
나가이 고(永井 豪)의 업적과 특징은? | 나가이 고(永井 豪)는 1945년 9월 6일 일 본 이시카와현 와지마시에서 출생하였다.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어시스턴트를 시작으로 1967년 "메아카시 보리키치"로 데뷔했다. 파렴치학원(1967), 데빌맨, 큐티하니, 마징가 Z, 그레이트 마징가, UFO 로보 그랜다이저, 강철지그,겟타로보 등 수많은 히트작을 발표했으며, 이 중 상당수가 TV 애니메이션화 되었다. 그의 작품 세계는 과도한 폭력과 엽기성, 그리고 노골적이고 변태적인 성적묘사 등이 그 특징을 이루고 있다. 뿔은 나가이 고의 캐릭터 디자인적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요소이며 이는 캐릭터의 두부에 중점적으로 배치되어 표현되고 있다. "데빌맨"(1972)과 시레누의 디자인을 보면 두부에 표현된 날개 모양을 통해 캐릭터의 성격을 은유하고 있다. | |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형성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 이는 인물의 성격, 극중역할, 성장배경등 캐릭터의 설정내용에 외관을 일치시킴으로써 시각적 개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의 경우, 장르의 특성에 따른 전형적인 측면이 반영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를테면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형성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비정상적으로 커다란 눈이라던가 개그 애니메이션의 2등신 캐릭터 디자인 등이 그 예이다. 특히 일본의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뿔은 로봇물의 전형성인 동시에 서양의 그것과 비교하여 문화적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사례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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