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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구성요소
Components of On-line based Edutainment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126 - 130  

안성혜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  송수미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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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인먼트를 대학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개발 프로세스 및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설계 방법론, 효율적인 정보전달 방법,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문적인 체계를 갖출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은 이를 위한 선행연구로서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구성요소를 교육적 요소, 재미요소, 인터랙션 요소, 시각화 요소의 네 가지 방향으로 도출하였다. 그 결과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설계 시 고려해야할 기준 및 분석의 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ecessity to make theoretical structure through systematize pre-production process of edutainment contents to apply edutainment to university curriculum. This purpose to draw components of edutainment contents to make pre-production process of it. It is drew 4 component of on-line based ed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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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적 요소, 재미요소, 인터랙션 요소, 시각화 요소 네 가지로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설계의 틀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에듀테인먼트콘텐츠 개발의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에 본 논문은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개발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온라인 기반의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먼저 온라인 기반의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교육적 요소, 재미요소, 인터랙션 요소, 시각화 요소의 네 가지로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한 뒤 이론적 배경연구를 바탕으로 각각의 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기준 및 분석의 틀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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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유형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유형을 온라인 미디어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게임, 애니메이션 동화책, 창작 도우미, 멀티미디어 도감으로 분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을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로 통칭하고 학습게임, 애니메이션동화책, 학습페이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에듀테인먼트콘텐츠는 교육적 목적을 바탕으로 제작 및 설정되어야 한다는 특성 이외에 어떤 특성이 있는가?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교육적 목적을 바탕으로 제작 및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과 사실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보다, 학습에의 즐거움을 자극하여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는 사고과정을 중시하며 시행착오를 권장한다. 셋째, 학습에 대한 동기와 몰입을 유도하여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이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도전과 경쟁의 형태를 포함하거나, 흡입력 있는 스토리텔링의 설계, 유저 인터페이스의 효과적 설계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학습게임이란? 본 논문에서는 이들을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로 통칭하고 학습게임, 애니메이션동화책, 학습페이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게임은 사용자가 콘텐츠의 소프트웨어적 조작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교육적 원리와 개념, 지식 등을 획득하도록 고안된 게임 형식을 말한다. 둘째, 애니메이션동화책은 동화책 혹은 창작 이야기 등을 소재로 음성과 애니메이션, 상호대화, 보상과 게임 등을 동원해 멀티미디어적으로 구성한 이야기 중심의 콘텐츠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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