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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126 - 130
안성혜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 송수미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There is necessity to make theoretical structure through systematize pre-production process of edutainment contents to apply edutainment to university curriculum. This purpose to draw components of edutainment contents to make pre-production process of it. It is drew 4 component of on-line based 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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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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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유형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유형을 온라인 미디어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게임, 애니메이션 동화책, 창작 도우미, 멀티미디어 도감으로 분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을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로 통칭하고 학습게임, 애니메이션동화책, 학습페이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 |
에듀테인먼트콘텐츠는 교육적 목적을 바탕으로 제작 및 설정되어야 한다는 특성 이외에 어떤 특성이 있는가? |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교육적 목적을 바탕으로 제작 및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과 사실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보다, 학습에의 즐거움을 자극하여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는 사고과정을 중시하며 시행착오를 권장한다. 셋째, 학습에 대한 동기와 몰입을 유도하여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이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도전과 경쟁의 형태를 포함하거나, 흡입력 있는 스토리텔링의 설계, 유저 인터페이스의 효과적 설계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 |
학습게임이란? | 본 논문에서는 이들을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로 통칭하고 학습게임, 애니메이션동화책, 학습페이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게임은 사용자가 콘텐츠의 소프트웨어적 조작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교육적 원리와 개념, 지식 등을 획득하도록 고안된 게임 형식을 말한다. 둘째, 애니메이션동화책은 동화책 혹은 창작 이야기 등을 소재로 음성과 애니메이션, 상호대화, 보상과 게임 등을 동원해 멀티미디어적으로 구성한 이야기 중심의 콘텐츠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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