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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체크리스트 기법을 이용한 게임 QA
Games QA using Checklists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5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2호, 2014 July 16, 2014년, pp.307 - 310  

이진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정현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승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조현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제명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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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중 "체크리스트" 기법을 이용하여 2014년 청강문화산업대학 게임전공 졸업작품 게임 13점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체크리스트"란 테스트하거나 평가해야 할 내용과 경험을 나열해 놓은 것을 의미하며, 체계적으로 도출되기 보다는 테스트 경험과 노하우를 정리하고 목록화하여 테스팅에서 해당 내용을 누락 없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문서다. 테스트의 진행은 개발팀의 기획서 분석에서 시작되며, 기획서에서 기반한 게임의 실제 구현비율과 동작 가능한 비율을 중점으로 평가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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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QA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연구에 적용한 체크리스트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이 기법을 선택한 이유와 이 기법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서술한다.
  • ID는 체크리스트를 식별하기 위한 번호이고, 카테고리는 체크할 항목의 대분류이다. 액션은 체크해야할 세부내용이고 추적성은 기획서와 체크리스트 항목의 연관성을 추적하기 위한 것이다. 구현은 기획 내용이 게임에 구현 되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며, 동작은 구현된 게임 내 기능의 동작 여부를 체크 할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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