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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 스크롤액션 게임의 AI패턴 연구
AI Pattern of the Side-scrolling Action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5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2호, 2014 July 16, 2014년, pp.289 - 292  

조으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승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희석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다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명진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현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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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게임의 재미요소와 가장 밀접한 부분이며, 대부분의 게임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단순한 AI패턴은 게임플레이에 지속성을 저하시키며 게임의 재미요소 하락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2D 횡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아트록스"를 개발하여 게임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AI패턴을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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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I 패턴의 단조로움을 해소하고, 게임의 지속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른 타깃 선택 AI와 주변 NPC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AI를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Dungeons & Dragons 방식의 횡 스크롤 액션 게임 개발을 통해 AI패턴에 대한 구현방법을 연구 하였다.
  • 일반적인 횡 스크롤액션 게임은 단조로운 AI패턴으로 전투 시 난이도를 몬스터의 숫자증가를 통해 맞춰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라 타깃을 변경하는 AI와 다른 NPC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AI 패턴을 연구하였으며, 관련 기능의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해 횡 스크롤 액션 게임인 “아트록스”를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횡 스크롤 액션게임의 AI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아트록스” 게임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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