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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iosity model과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구현
Implementation of 3D mobile game using radiosity model and AI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1, 2017년, pp.7 - 16  

김성동 (계원예술대학교 게임미디어학과) ,  진성아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  조데레샤 (계원예술대학교 게임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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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게임그래픽 표현기술은 게임콘텐츠발전과 함께 콘텐츠 분야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특히 게임 캐릭터 표현 기술은 사실적인 그래픽 기술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 이외에 게임을 진행하는 게임에 대한 몰입도의 중간 단계역할을 하며 플레이어가 마치 게임 속에서 영웅적인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착각을 만들어 낸다. 3D 게임에 있어서 게임캐릭터의 높은 완성도는 개발과정 가운데 캐릭터 설정작업의 세심한 디테일작업과 신중함이 주요요인으로 작용한다[3]. 본 논문에서는 게임구현을 위하여 인지적 AI 알고리즘이 적용된 3D 유니티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radiosity의 수학적인 모델과 기본적인 radiosity 모델, 점진적 개선 radiosity 모델 기법을 방법론을 소개하고, 모바일 게임에 적용한 캐릭터 표현기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게임엔진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보니 렌더링과정과 모의실험에서 표면의 투영도는 게임콘텐츠 환경의 조명도에 따라 변화됨을 발견 할 수 있어서, 전체적으로 질 높은 게임캐릭터가 완성되었음이 확인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3D game graphic technology has become an important factor in the contents field with the game contents development. In particular, game character technology provides a realistic technique and visual pleasure, as well as an intermediate step in the immersion of the game in which the game might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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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실감 있는 게임 캐릭터를 연출하기 위하여 전지적 능력을 활용한 인공지능 게임환경을 확장구축하기 위하여 게임 캐릭터가 어떠한 형태가 적합한지를 효율적으로 표현 하려고 노력하였다. 게임콘텐츠에 적합하게 보이고 물체들을 효율적으로 식별하고 연출 가능하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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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픽 렌더링의 중요기능은 무엇인가? 그래픽 렌더링은 기하학적인 3차원 정보를 2차원 스크린상의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기능이다. 렌더링 엔진의 기능들을 크게 기본기능,특수효과 기능, 속도 개선을 위한 기능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radiosity model의 역할은? [Fig. 1]처럼 조명된 장면 내에서 복사에너지 투과를 지배하는 물리적 법칙을 고려함으로서보다 정확하게 모델링할 수 있다. 이러한 화소 칼라 색 계산방법을 일반적으로 radiosity model 이라 하는데 여기서 각 부문별 적용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려고 한다[1,5].
렌더링 엔진의 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그래픽 렌더링은 기하학적인 3차원 정보를 2차원 스크린상의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기능이다. 렌더링 엔진의 기능들을 크게 기본기능,특수효과 기능, 속도 개선을 위한 기능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최근 다양한 게임캐릭터 애니메이션 광고 등의 콘텐츠 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실적 렌더링 기술에서는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특징선과 색, 조명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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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earn, Baker Computer Graphics, Pearson, 3rd edition, 2006. 

  2. W Lee, S Kim, S Chin, "Subsurface Scattering-Based Object Rendering Techniques for Real-Time Smartphone Games",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 2014, 8 pages, 2014. 

  3. http://www.graphics.cornell.edu/-wbt/images/ 

  4. Hayoung Bang, " A study on 3D game character", SookMyeong Univ Master Thesis 2007 

  5. https://en.wikipedia.org/wiki/Radiosity_(computer_graphics) 

  6. http://celdee.tistory.com/654 

  7. Younmi Kwon, Kyeonga Min, "A Non-Photorealistic Rendering Technique for Game Characters using Contour Graph", Korea Computer Game Society No 19, pp.75-78, 2009. 

  8. O Sourina, D Wortley, Seongdong Kim, Subconscious Learning via Games and Social Media, Springer 2015. 

  9. Seongdong Kim, "PBR simulation considered Mathematical Fresnel model for Game Improvement", Korea Game Society Vol.16, No 1 pp. 111-118, 2016. 

  10. Eunho Han, "An Efficient Rendering Method of Object Representation Based on Spherical Coordinate System", Korea Game Society Vol.8, No 3 pp. 69-76,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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