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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용품 품목 코드 표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tem Code Standardization of Ship Suppl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May 15, 2019년, pp.142 - 143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박형준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고창성 (경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남경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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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은 2018년 2167만TEU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으로 세계 6위를 기록하였지만, 선용품 산업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선용품 산업은 준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선용품 산업에 비해 정부지원이나 통합플랫폼, 인프라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표준화되지 않은 코드 사용은 국내 선용품 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선용품 산업에 있어 표준화되지 않은 코드의 사용은 유의미한 통계자료 관리나 분석을 어렵게 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업이나 영업기회를 상실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 선용품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품목 코드 표준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an Port ranked 6th in the world with 21.67 million TEUs of container handling in 2018, but the ship supply industry has fallen short of that. Despite its technological prowess, Korea's ship supply industry lacks competitive edge in many aspects such as government support, integrated platform, an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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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선용품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국내 선용품 거래 데이터를 활용하여 표준화되지 않은 현재의 선용품 품목 코드 분류 체계를 정리하고 품목코드 표준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유효한 통계 산출을 위해서는 선용품 분로 코드 표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품목 코드들간 통합 관리와 매핑이 가능하도록 현재 활용되고 있는 세관 신고 데이터나 업체별 ERP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프로토 타입 형태의 표준화된 선용품 분류 코드와 표준화 절차를 도출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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