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국제선용품유통센터를 활용한 선용품 공동물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of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in Utilizing the Busan Port International Ship Supply Center원문보기
2014년 우리나라 선용품 시장의 규모는 5조 7천400억 원 정도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부산, 울산 등 경남권에서 이뤄지지만, 관련업체가 400여 개나 난립해 대부분 평균 매출이 20억 원 미만으로 영세한 수준이다. 또한, 세계 해운항만산업의 불황과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의 저가 선용품의 생산 및 공급으로 인해 국내 선용품 업계의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용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선용품 공동물류를 선택하였고, 공동물류를 운영함에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공동물류 운영과 관련된 16가지 요인을 도출하여 AHP, IPA 기법을 활용해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비용측면이 선용품 공동물류를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2014년 우리나라 선용품 시장의 규모는 5조 7천400억 원 정도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부산, 울산 등 경남권에서 이뤄지지만, 관련업체가 400여 개나 난립해 대부분 평균 매출이 20억 원 미만으로 영세한 수준이다. 또한, 세계 해운항만산업의 불황과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의 저가 선용품의 생산 및 공급으로 인해 국내 선용품 업계의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용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선용품 공동물류를 선택하였고, 공동물류를 운영함에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공동물류 운영과 관련된 16가지 요인을 도출하여 AHP, IPA 기법을 활용해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비용측면이 선용품 공동물류를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The Korean Ship Supply market scale estimated at 5.7 trillion won in 2014. Much activated and related 400 of companies located in Busan, Ulsan near Busan area. But there have many companies had lower average revenue like a 2 billion won, Also the economic slump of world maritime port industry and lo...
The Korean Ship Supply market scale estimated at 5.7 trillion won in 2014. Much activated and related 400 of companies located in Busan, Ulsan near Busan area. But there have many companies had lower average revenue like a 2 billion won, Also the economic slump of world maritime port industry and low priced ship supply manufacture like as China and Other developing countries, those things made a gloomy situation in domestic industry. Therefore, in this study focused on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for activation plan of Ship Supply Industry. And also determine which factor is most important to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and analyzed AHP and IP analysis on 16 factors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result, most important factor was cost for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The Korean Ship Supply market scale estimated at 5.7 trillion won in 2014. Much activated and related 400 of companies located in Busan, Ulsan near Busan area. But there have many companies had lower average revenue like a 2 billion won, Also the economic slump of world maritime port industry and low priced ship supply manufacture like as China and Other developing countries, those things made a gloomy situation in domestic industry. Therefore, in this study focused on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for activation plan of Ship Supply Industry. And also determine which factor is most important to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and analyzed AHP and IP analysis on 16 factors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result, most important factor was cost for Ship Supply Common Log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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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종합적으로 전 세계 해운산업의 경기 흐름과 국내 선용품시장을 살펴봤을 때, 선용품 공급업은 위기에 직면해 있고, 위기를 극복할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용품유 통센터의 초기 건립 목적인 선용품 공동물류를 하나의 해결 방안으로 선정하여 공동물류가 시행된다면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AHP, IPA 기법을 통해 선용품 공동물류 운영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선용품 공동물류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타 산업 공동물류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해운 산업의 장기불황으로 인해 선용품 공급업 시장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선용품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용품 센터의 초기 건립 목적인 공동물류를 하나의 해결 방안으로 선정하여 선용품 공동물류를 운영함에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토대로 두 가지 분석(AHP, IPA)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검토 결과, 선용품 산업의 활성화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나, 선용품 공동물류에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선용품 유통센터의 건립으로 물리적인 집적화를 이룬 시점에서 공동물류를 운영하는 데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요인을 연구하고자 하는 점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두고 있다.
선용품 공동물류 운영요인을 계층적으로 분류하여 중요도를 결정하기에 앞서 응답자의 일관성(CR) 비율을 분석하였다. 이는 설문대상자가 응답한 판단의 일관성을 검증함으로써, 설문대상자의 일반적인 공동물류의 운영요인에 대한 계층구조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AHP 분석결과와 함께 선용품 공동물류의 운영을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각 항목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비교하는 IPA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중요도의 평균을 X축으로 설정하고, 현재 수준의 평균을 Y축으로 설정하여 IPA 사분면에 각 항목을 시각화하였다.
공동물류에 관한 요인은 총 30여 개가 도출되었으나 실제 선용품 공동물류 연구에 적용하기 위하여 선용품 업계, 학계 항만 분야의 권위자, 관계기관의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최종적으로 16가지의 세부요인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통해 중점개선영역으로 보관비용 절감, 차량적재율 향상을 통한 배송비 절감, 선용품의 정보 공유, 단위당 물류비용감소, 안정된 공급서비스 가능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비용 측면은 보관비용 절감, 단위당 물류비 감소 등 4가지의 요인, 운영 측면은 창고 및 차량 운영의 효율화, 사무처리의 간소화 등 4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상대적으로 비용 측면의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난 AHP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IPA의 비용요인을 살펴보았다. 비용요인의 경우 다른 요인에 비해 중요도는 높게 인식되고 있으나, 현재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측면은 화주 및 물류기업 간 알선, 홍보(성공사례등) 강화 등 4가지 요인, 정보 측면은 참여기업의 안전장치(비밀 보장) 마련, 화물 위치 및 상태 정보제공 등 4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요인별 세부적인 내용은 Table 3과 같다.
선용품 공동물류 운영요인을 계층적으로 분류하여 중요도를 결정하기에 앞서 응답자의 일관성(CR) 비율을 분석하였다. 이는 설문대상자가 응답한 판단의 일관성을 검증함으로써, 설문대상자의 일반적인 공동물류의 운영요인에 대한 계층구조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용품 공동물류와 관련된 16가지의 요인 중 공동물류의 운영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기 위해 AHP 방법론을 적용하여 계층적으로 분해하고, 각 계층 요인들 간의 중요도를 산출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선용품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용품 센터의 초기 건립 목적인 공동물류를 하나의 해결 방안으로 선정하여 선용품 공동물류를 운영함에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토대로 두 가지 분석(AHP, IPA)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약 6주간 실시하였으며, 총 159부를 배포하여 그중 38부를 회수하였고, 최종적으로 분석에 적절치 않은 8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30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조사대상은 부산항 선용품유통센터(BISC: Busan Port International Ship Supply Center) 조합원, (사)한국선용품협회(KSSA: Korea Shipsuppliers & Services Association) 회원사 및 지속적으로 선용품 매출이 있는 기업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항목 간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AHP와 IPA의 공통된 결과로 비용 측면(보관비용 절감, 단위당 물류비용감소, 차량적재율 향상을 통한 배송비 절감)이 선용품 공동물류를 운영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AHP)을 이용하여 요인별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선용품 공동물류의 운영요인 중요도를 평가하였으며, 분석결과 요인별 중요도는 비용 측면(49.0%), 운영 측면 (23.2%), 서비스 측면(15.4%), 정보 측면(12.4%) 순으로 나타났다.
124) 순으로 나타났다. 공동물류를 시행함에 비용에 관련된 요인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운영, 서비스, 정보 순서로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2단계 요인인 비용 측면에 대한 중요도를 산출한 결과, 일관성 비율은 0.065로 합리적인 일관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체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의 경우 전체 16가지 요인 중 비용 측면이 상위 5위 안에 4가지(보관비용 절감, 단위당 물류비용 감소, 차량적재율 향상을 통한 배송비 절감, 시설 및 설비 투자 감소)가 포함되었다.
분석결과 비용 측면, 운영 측면, 서비스 측면, 정보 측면 모두 Cronbach's Alpha 계수가 0.6 이상으로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서비스 측면에 대한 중요도를 산출한 결과, 일관성 비율은 0.062로 합리적으로 나왔으며, 화주 및 물류기업 간 알선(0.415), 홍보(성공사례 등) 강화(0.256), 공동화 참여 화주 및 물류기업 지원(0.187), 안정된 공급 서비스 가능(0.142)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공동물류 활성화 방안으로 첫째, 공동물류 운영법인이 선용품의 대량구매를 통해서 구매력(Buying Power)을 확보한다면 선용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하여 선용품 공급업체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공동구매는 선용품 공급업의 특성에 맞추어 구매물품을 단계별로 선정해야 한다.
운영 측면에 대한 중요도를 산출한 결과, 일관성 비율은 0.058로 합리적으로 나왔으며, 항목별 속성 간 중요도로는 창고 및 차량 운영의 효율화(0.532), 사무처리의 간소화(0.210), 요금체계의 명확화 및 요금계산의 간편화(0.161), 리드타임의 단축과 재고 압축효과(0.097)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항목에서의 중요도는 보관비용 절감(20.1%)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상위 5가지 요인 중 비용 측면의 요인 4가지(보관비용 절감, 단위당 물류비 감소, 차량적재율 향상을 통한 배송비 절감, 시설 및 설비 투자 감소)가 속해 있다.
정보 측면에 대한 중요도를 산출한 결과, 일관성 비율은 0.030으로 합리적으로 나왔으며, 참여기업의 안전장치(비밀 보장) 마련(0.479), 화물 위치 및 상태 정보제공(0.209), 세관의 정보 공유 및 업무 지원(0.185), 선용품의 정보(가격, 품질, 종류 등) 공유(0.127)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높은 운송비용이 발생하는 현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동창고에서 각 선용품업체로의 공동수배송을 시행한다면, 차량 적재율 향상을 통한 기업의 물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비용 측면의 세부요인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선용품 공동물류의 계획·운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선용품 산업의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화와 물류합리화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선용품 공동물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선용품 산업의 영세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공동물류의 활성화를 위한 장비 및 시설 등의 인프라 확보와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공동구매는 선용품 공급업의 특성에 맞추어 구매물품을 단계별로 선정해야 한다. 먼저, 일반선용품 중 수요가 높은 장갑, 생활용품 등의 지원용품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일반 선용품 중 부가가가치가 높은제품과 선박 기부속 중 전문성이 낮아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조선 건조의 증가로 인해 선복량이 증가하게 된 계기는?
21세기 초반 세계 경제의 호황기와 중국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세계 항만 물동량은 증가하였고, 이에 발맞춰 신조선 건조의 증가로 인해 선복량이 증가하였다.
전 세계 물동량이 감소하게 된 사건은?
하지만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시작으로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발생하면서 전 세계 물동량도 감소하였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물동량 대비 선복량 과잉으로 해운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비용절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해운기업 간에 생긴 문제는?
하지만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시작으로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발생하면서 전 세계 물동량도 감소하였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물동량 대비 선복량 과잉으로 해운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비용절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비용절감 방안 중 하나로 선용품 공급 비용 절감이 요구되면서, 공급가를 맞추기 위한 업체 간의 경쟁이 더 치열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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