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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를 이용한 교육 내용 자동 연계에 따른 지식확장 서비스
A Knowledge Extension Service by Automatic Relation Education Contents using Ontolog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1호, 2016 Jan. 12, 2016년, pp.187 - 190  

김수경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성은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안기홍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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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교육과정의 빈번한 변경으로 인해 교사나 학생들이 교육이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이나 교육 단계 등을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자동 연계되어 교육과정이나 체계에 상관없이 교육내용을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초등.중등.고등학교 간 연계되어야 할 교육내용이 교육과정 변경에 따라 표현되는 상이한 교육과정체계로 인해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사회적. 기술적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을 완화하고자 본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은 교과과정에서 교육 내용의 중심이 되는 성취기준을 기본으로 교육 단원-교육내용 등을 연계하고 또 교육 내용에 따라 제공되는 교육 콘텐츠까지도 연계함으로서 교사나 학생등이 쉽게 교육 내용을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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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이런 방법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은 물론 연관된 다양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온톨로지(ontology)”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톨로지의 이 같은 특징을 이용하여 상이한 교육과정과 학교급간의 자동 연계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상이한 교육과정/상이한 학교급/ 교육도메인 간에 상호 연계되어 검색될 수 있음을 제안한 것이다. 연구 결과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내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교육에 연계된 다양한 정보를 확장하여 검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는 향후 교육과정이 변경되더라도 성취기준에 대한 메타체계를 정확히 구성하면 이를 어느 영역이나 서비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 유통업체의 전횡 등은 교육 서비스의 본질적 이유를 훼손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핵심 방안으로 본 절은 교과 – 교과목 – 교육영역 – 요소 – 성취기준의 활용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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