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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의 교수방법 지식지도 서비스를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 연구
Ontology Modeling for Knowledge Map of English Education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502 - 509  

강문구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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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영어교육의 필요성이 나날이 증가함에도 영어교육의 교수방법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정부의 일관성이 결여된 영어교육 정책으로 인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제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화사회에 발맞춰 영어교육 방법의 지식지도 구축을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을 연구하여 다양한 영어교육 현장과 국가의 영어교육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if the need for English education in Korea is on the rise, too various perspectives on English education and the government's lack of consistency in the English education policy are said to be a negative factor in improving the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n line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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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어교육 교수방법에 연구된 문헌을 초분석(meta-analysis)을 통하여 영어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를 거시적으로 분류항목의 기준을 정하고자 한다. 분류 항목 기준은 다음과 같다.
  • ▸ 연구대상별 비교분석 (교과서와 비교과서 연구)은 연구대상의 범주를 유아, 초등, 중등, 대학(및 성인), 교사, 종합의 6 범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기준은 교과서 관련 연구대상과 관련해서 연구 대상의 분포 및 초점이 어느 대상을 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분석대상의 관점에서 지식지도의 가장 고전적인 형태는 논문, 책, 보고서 등 명시화된 지식을 수학적,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지도의 형태로 시각화 한 것이 될 것이다. 최근에는 연구개발 자료 혹은 특허자료 또한 자주 이용되는 지식지도의 분석대상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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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교육의 현안 문제점에 대해 영어교육 관계자들의 의견은?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영어교육의 현안 문제점에 대하여 영어교육 관계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교수방법에 대한 거시적 접근의 연구가 절실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영어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제시뿐만 아니라 최적의 교수방법을 요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앎의 상태, 혹은 사실, 알고 있는 모든 것, 조직화된 정보’로 정의되고 있지만, Nonaka(1994)가 지식의 다층적이고 다면적(multi-faceted) 측면을 강조한 것처럼 그 개념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실제로 지식관련 문헌에서 ‘지식’과 가장 혼재되어 사용되는 용어는 ‘정보’일 것이다[25].
토픽맵은 어떤 방법인가? 토픽맵의 기본 개념은 전통적인 서적의 개념을 배후에 있는 전자 색인 정보에 적응하려는 노력에서 출발하였다. 전통적인 색인, 도서관학 및 진보된 기술의 정보표현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시맨틱 웹의 하부구조를 제공하는 훌륭한 온톨로지 언어로서 서적의 색인, 용어집, 사전(thesaurus) 등의 이질적인 자원에 내재적으로 존재하는 정보 구조를 연결(mapping)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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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강형구, 개인화된 토픽 맵의 확장을 통한 연관 토픽의 효과적인 순위화 방법, 서울: 국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2. 권오량, "한국의 영어교수방법과 교수방법론연구의 변천", 영어교육, 제50권, 제2호, pp.107-131, 1995. 

  3. 김영서, 19세기 이후 한.영.일 비교연구 한국의 영어교육사, 한국문화사, 2009. 

  4. 김영숙, 영어과 교육론 2: 교과 지도법, 한국문화사, 2006. 

  5. 김인석, 최인철, "지능형 영어듣기/말하기 학습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용 구성과 교수기법에 관한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3권, 제1호, pp.167-223, 2000. 

  6. 박영예, "대학생들의 학습전략, 학습스타일, 학습 자변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영어교육, 제54권, 제4호, pp.281-308, 1999. 

  7. 배두본, "한국의 영어교육학의 발달", 영어교육, 제50권, 제2호, pp.7-45, 1995. 

  8. 신경구, "목표언어 지수를 높이기 위한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 제55권, 제1호, pp.157-175, 2000. 

  9. 안수웅, "외국어로서의 영어말하기 개선 방안", 영어교육, 제46권, pp.105-136, 1993. 

  10. 육서연, 이충현, "중학생을 위한 웹 기반 영문법 프로그램의 효율적 활용",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1권, 제1호, pp.155-177, 2008. 

  11. 이소영, "고등학교의 영어 읽기 지도 현황, 영어 교육", 제56권, 제4호, pp.243-263, 2001. 

  12. 이영화, 김선재, "영어능력과 국가 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1. 

  13. 이완기, 차경환,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 연구", 영어교육, 제54권, 제1호, pp.327-372, 1999. 

  14. 이윤, "초등영어 읽기 지도를 위한 교사의 전문성",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3권, pp.271-297, 2006. 

  15. 정양수, "컴퓨터보조 언어학습(CALL)에 대한 협동학습 측면에서의 고찰", 영어교육, 제56권, 제 4호, pp.373-395, 2001. 

  16. 조세경,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법", 영어교육, 제56권, 제4호, pp.311-327, 2001. 

  17. 차경환, 이경민, Task-based 영어 청취 교재 분 석을 통한 청취력 문항연구 차경환(편), 영어 청취력 교육론 (pp. 97-127), 한국문화사, 1995. 

  18. 최수영,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한 ICT활용 방안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9권, 제3호, pp.255-282, 2006. 

  19. 최신형, 이현규, "웹기반의 MBL시스템을 통한 지식공유활동의 효과성", 한국 정보기술학회논문집, 제5권, 제2호, pp.1-14, 2007. 

  20. 최연희, 성민선,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관계 연구: 영어 독해일지 쓰기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3권, pp.215-246, 2006. 

  21. T. H. Davenport and L. Prusak, Information Ecology: Mastering the Information and Knowledge Environ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22. J. Han, "Teaching speech act rules of request," English Teaching, Vol.54, No.4, pp.121-144, 1999. 

  23. J. Joh and S. Choi, "Towards innovative reading instruction in English classrooms: A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Teaching, Vol.56, No.1, pp.3-29, 2001. 

  24. Y. M. Kim, "Critical reading practice for EFL reader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1, No.1, pp.1-29, 2004. 

  25. I. Nonaka,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Vol.69, pp.96-104, 1991. 

  26. J. Park, "Korea-Japan English camp: A case study of English immersion program in Korea,"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ol.12, No.4, pp.91-115, 2006. 

  27. I. Shin and B. Ahn,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extensive reading materials on reading amount, attitude, and motivation," English Teaching, Vol.61, No.1, pp.67-88, 2006. 

  28. K. Shin, "Vocabulary acquisition through extensive reading in EFL class," Modern English Education, Vol.4, No.2, pp.3-16, 2003. 

  29. K. M. Wigg, "Knowledge Management: Where did it come from and where will it go?,"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13, No.1, pp.1-1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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