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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 기반의 교육 콘텐츠 제작 기법
An Authoring Strategy for Cyber Learning Contents-based on Ont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2, 2005년, pp.29 - 37  

정현숙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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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많은 수의 원격대학들이 사이버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교육용 콘텐츠의 형식과 질에 있어서는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표준적인 콘텐츠 개발 전략의 부재로 인하여 교수자마다 서로 다른 형식과 내용 구성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으며 콘텐츠들 사이의 연관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콘텐츠의 재사용이 어렵고 내용적으로 보완관계에 있는 유용한 콘텐츠가 있음에도 학습자가 이를 활용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표준화, 재사용, 연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온톨로지와 SCORM 기반의 고급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실제 원격대학의 교육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제안하는 기법이 효과적임을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cyber universities now provide higher education service to learners but the courses suffer major limitations of low quality and inefficient format of their learning contents. Because of the absence of any standard authoring strategy for learning contents, tutors develop their own coursewar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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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국제적으로 경쟁력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그래픽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의 제작기법과 콘텐츠 프로그래밍,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및 가상현실 언어인 VRML의 기반이 되는 XML 등 좋은 품질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이해한다.
  • 본 논문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콘텐츠는 게임, 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관련학부 전공자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학부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타 분야의 전공자들에게 디지털 콘텐츠의 기본적인 이론 및 제작 과정의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기반기술에 대한지식을 전달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이해이다. 이 강좌는 멀티미디어 입문 강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 콘텐츠 자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각 학부의 세부 전공과의 자연스런 연결을 유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원격대학의 IT 및 디자인 계열의 핵심강좌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이해라는 과목을 제안하는 개발 전략에 따라 제작해 봄으로써 고급 콘텐츠 제작의 가능성을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원격대학의 표준 콘텐츠 제작 전략의 부재에서 오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온톨로지 기반 고급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 개발 전략은 콘텐츠 저작의 표준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교육 내용 구성의 지침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온톨로지(ontology) 기반의 고급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을 제안한다. 이 개발 전략은 콘텐츠 저작의 표준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내용 구성의 지침을 제공한다.
  • 이 강좌는 멀티미디어 입문 강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 콘텐츠 자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각 학부의 세부 전공과의 자연스런 연결을 유도한다.
  • 제안하였다. 이 개발 전략은 콘텐츠 저작의 표준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교육 내용 구성의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SCORM 기반의 재사용 가능한 객체 중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콘텐츠의 재사용성을 높이도록 하고 있으며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콘텐츠의 내용 지식 및 메타데이터를 색인화 함으로써 콘텐츠 지식검색을 가능하게 한다.
  • 제안한다. 이 개발 전략은 콘텐츠 저작의 표준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내용 구성의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SCORM 기반의 재사용 가능한 객체 중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콘텐츠의 재사용성을 높이도록 하고 있으며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콘텐츠의 내용 지식 및 메타데이터를 색인화 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지식 검색을 가능하게 한다.
  • 이와 함께 본 논문에서는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의 제안과 함께 원격대학의 IT 계열의 입문 강좌인 디지털콘테츠의 이해 강좌의 제작 과정을 제안된 개발 전략에 따라 소개함으로써 제안된 개발 전략의 유용성을 보였다.
  • 수집한다. 재사용 가능한 것과 새로 개발할 것들을 파악한다.
  • 첫째, 디지털 콘텐츠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와 다양한 응용분야를 이해하는 것이다. 콘텐츠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전통적 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의 차이점을 파악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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