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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학습 수요자 요구에 관한 연구 : SNS를 중심으로
A Study on Learners' Needs Analysis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 Focusing on SN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1호, 2016 Jan. 12, 2016년, pp.259 - 261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이경미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임영규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한경임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박혜정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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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양교육에 대한 학습 수요자의 요구와 현재 편성되어 있는 교양교육 교과목들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다. 학습 수요자의 다양한 생각들을 SNS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고 시각화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제시한다. 분석 결과로는 학습자는 교수자와 상호작용 잘되는 수업 방식,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 자기주도 학습을 선호하였다. 또한 교양교육 교과목 개설로서는 취업에 필요한 외국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과목,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과목들을 요구하여 실제 균형에 맞게 개설된 교과목과는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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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SNS를 통한 교양교육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여 시각화 결과를 보였다. 학생들이 요구하는 수업방식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수업방식과 학습자가 참여하는 수업방식을 요구함을 알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형화된 문항 형태인 설문조사 방법 대신 학습자들이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형태인 SNS를 활용하여 답변을 비정형데이터로 수집한다. 수집한 데이터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교양과목에서 요구하는 교과목을 분석하고 실제 개설된 교과목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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