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 비교 연구: TALIS 2018 결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eachers, Principals, and Teaching and Learning -Results from TALIS 2018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동엽
참여연구자 허주 , 박영숙 , 김혜진 , 이승호 , 최원석 , 함승환 , 함은혜 , 신연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501
과제고유번호 110501495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교사 양성 교육 및 초기 준비.교사 직무만족 및 동기.교사 전문성 개발.교사의 자기 효능감.교사의 교수 실천.학교 풍토.혁신.다양성과 형평성.TALIS 2018.Teacher education and initial Preparation.Teacher job satisfaction and Motivation.Teacher development.Teacher self-efficacy.Teachers’ instructional practices.School climate.Innovation.Diversity and Equity.

초록

4. 결론
TALIS 2018은 국제 비교학적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다양한 시사점들과 정책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와 사회적 맥락이 다른 국가들 간의 비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완벽한 정보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결정에 참고할만한 가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은 틀림없다. 이리한 실증적 증거들은 교사 유인 및 유지, 교사전문성 개발, 학교 효과성, 효과적인 교수 등과 같은 교원 정책을 위한 개선안 도출을위한 귀중한 기반이 될 것이다.

향후 TALIS 2024가 예정되어 있다. 앞으로

Abstract

The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TALIS) is an international large-scale survey of the teachers,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s, coordinated by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TALIS collects data through questionnaires for teachers and principals 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8
  • 표목차 ... 20
  • 그림목차 ... 23
  • Ⅰ. 서 론 ... 2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8
  • 2. 연구 문제 및 내용 ... 30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31
  • 4. 연구의 제한점 ... 34
  • Ⅱ. TALIS 2018 개관 ... 36
  • 1. TALIS 2018의 목적 및 추진체계 ... 38
  • 2. 참여 대상 및 추진 절자 ... 42
  • 3. TALIS 활용 연구 현황 ... 49
  • 4. TALIS 2018의 주요 주제 ... 57
  • Ⅲ. TALIS 2018 주제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72
  • 1. 일러두기 ... 74
  • 2. 교원의 인적 배경 ... 78
  • 3. 교원양성 교육 및 초기 준비 ... 92
  • 4. 교사의 직무만족 및 동기 ... 104
  • 5. 교사 전문성 개발 ... 119
  • 6. 교사의 자기 효능감 ... 140
  • 7. 교사의 교수 실천 ... 148
  • 8. 학교풍토 ... 170
  • 9. 혁신 ... 188
  • 10. 다양성과 형평성 ... 199
  • Ⅳ. 교원 정책 개선 방안 ... 214
  • 1. 교사 유인 및 유지 ... 216
  • 2. 교사 전문성 개발 ... 219
  • 3. 학교 효과성 ... 225
  • 4. 효과적인 교수 ... 231
  • Ⅴ. 요약 및 결론 ... 236
  • 1. 요약 ... 238
  • 2. 결론 ... 248
  • 참고문헌 ... 252
  • Abstract ... 268
  • 부록 ... 282
  • 부록1. TALIS 2018 교사용 설문지 ... 284
  • 부록2. TALIS 2018 교장용 설문지 ... 310
  • 끝페이지 ... 331

표/그림 (9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