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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 향상을 위한 TPACK-P 교육 프로그램 적용
Application of TPACK-P Educational Program for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In-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217 - 220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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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교육에서도 테크놀로지를 도입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교육에서는 테크놀로지를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겪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였다. 하지만, 교사들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들은 수업에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위하여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PACK)이 도입되었고, 교사의 TPACK 향상을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테크놀로지가 가진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테크놀로지 도구로써 프로그래밍이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선행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김성원과 이영준(2017)에서 개발한 TPACK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색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사에게 적합한 40차시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연구를 위하여 모집한 1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또한, 교사의 TPACK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박기철과 강성주(2014)의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 도구를 교육 프로그램 투입 전, 후에 실시하였다. 적용 결과, TPACK-P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사의 TPACK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세부 영역에서는 Pedagogical Knowledge(PK), Technological Knowledge(TK), Technological Content Knowledge(TCK), Technological Pedagogical Knowledge(TPK),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PACK)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Content Knowledge(CK)와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TPACK-P 교육 프로그램이 모든 영역은 아니지만,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지식과 교사의 TPACK 발달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교사의 TPACK 변화를 검사 도구를 통하여 측정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TPACK-P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변화와 학교 현장에서 수업의 변화,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측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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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PACK-P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교사에게 투입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에서 TPACK 변화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교사는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TPACK이 향상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김성원과 이영준(2017)에서 개발한 TPACK-P 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교사에게 실시하였다[18,19]. 투입은 2017년 1월 2일부터 1월 20일 동안 총 10회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조군 없이 실험군을 대상으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실험군에 속한 교사의 TPACK 변화를 관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교사의 사전, 사후 검사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응 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 도구를 통하여 교사의 TPACK 향상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검사 도구는 교사의 TPACK 향상을 정량화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변화를 관찰할 수 없다.
  • 또한, 김성원과 이영준(2016)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TPACK-P 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7,19]. 이러한 교육 모델과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교사에게 실시하였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 전, 후로 TPACK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투입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TPACK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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