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ACK 모형에 기반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분석 Implementation and Analysis about Technology Knowledge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 based on the TPACK Model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 지식 모형인 TPACK을 예비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의를 설계하여 적용하였고, 이를 수강한 예비교사 A 그룹과 기존의 ICT 활용 강의를 수강한 B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설문 결과를 통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강의를 수강한 예비교사에게서 TPACK의 구성 요소인 테크놀로지 지식, 테크놀로지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교수지식,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도 7개의 세부 지식들이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TPACK 모형의 테크놀로지 지식이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 지식 모형인 TPACK을 예비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의를 설계하여 적용하였고, 이를 수강한 예비교사 A 그룹과 기존의 ICT 활용 강의를 수강한 B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설문 결과를 통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강의를 수강한 예비교사에게서 TPACK의 구성 요소인 테크놀로지 지식, 테크놀로지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교수지식,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도 7개의 세부 지식들이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TPACK 모형의 테크놀로지 지식이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design and apply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its results for attending student's questionnaire. At first, a lecture that designed to elevate one's technological knowledge was studied and impleme...
This study aimed to design and apply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its results for attending student's questionnaire. At first, a lecture that designed to elevate one's technological knowledge was studied and implemented. To perform this study, TPACK survey instruments were distributed to pre-service teacher group A who took the designed lecture and group B who took ordinary ICT literacy lecture. The results showed that TK, TCK, TPK, and TPACK improved significantly in group A, and significant positive corelation shows among 7 subcategories of TPACK.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we suggested that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should consider the combination of pre-service education program and technology knowledge in TPACK model.
This study aimed to design and apply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its results for attending student's questionnaire. At first, a lecture that designed to elevate one's technological knowledge was studied and implemented. To perform this study, TPACK survey instruments were distributed to pre-service teacher group A who took the designed lecture and group B who took ordinary ICT literacy lecture. The results showed that TK, TCK, TPK, and TPACK improved significantly in group A, and significant positive corelation shows among 7 subcategories of TPACK.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we suggested that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should consider the combination of pre-service education program and technology knowledge in TPACK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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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이를 실제 강의에 적용해 보았다. 강의 내용은 현직 교사의 면담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부딪히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교수·학습 방법도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TPACK 모형을 기반으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적용해 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TPACK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살펴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TPACK 모형의 각 지식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테크놀로지 지식과 타 지식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TPACK 모형과 이와 관련된 배경 연구들을 조사하였고, 3장에서는 TPACK 모형에 기반한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TPACK 모형을 기반으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적용해 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TPACK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살펴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TPACK 모형의 각 지식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테크놀로지 지식과 타 지식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사범대학과 교직 과정에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ICT 활용 교육과정 설계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최근 국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SW 교육의 컴퓨팅 사고력 교육에도 본 모형을 적용하여 보고자 한다. 끝으로 본 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참여해 준 교사와 설문에 참여해 준 예비교사께 지면을 통해서라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여 보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등 예비 교사의 TPACK의 향상도와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는 그림 2와 같은 절차와 방법을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우선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강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TPACK 설문지는 Koeler & Mishra가 처음 개발한 이후에 지속적으로 설문을 수정, 보완되어 온 신뢰성 있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17].
강의 내용은 현직 교사의 면담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부딪히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교수·학습 방법도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하였다.
강의의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면서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기 때문에, 시범실습과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문제기반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을 기반으로 강의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연구자가 설계한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강의를 수강한 사범대학 학생들(A그룹)을 실험집단으로 설정하고, 일반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 강의를 수강한 사범대학 학생들(B그룹)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1단계로 컴퓨터와 인터넷 관련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적용하였다. 교사가 실제 교수·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관련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지식을 향상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강좌를 설계하고 적용한다.
연구의 2단계는 연구자가 설계한 강좌의 학습을 마친 학생 들과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 내용으로 구성된 ICT 활용 강좌에 참여한 학생들을 각각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TPACK 을 비교해 보고, 본 강좌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TPACK의 하위 지식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Shulman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으로 세 가지 지식을 제시하였다. 우선 가르칠 교육 내용에 관한 내용 지식 (content knowledge)과 어떻게 가르칠 지에 관한 교수 지식(pedagogical knowledge)을 제시하고, 더불어서 이 두개의 지식이 상호 작용하여 새롭게 혼합된 지식 영역인 교수 내용지식(PCK)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은 연구자가 설계한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강의를 수강한 사범대학 학생들(A그룹)을 실험집단으로 설정하고, 일반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 강의를 수강한 사범대학 학생들(B그룹)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전체 15주의 강의를 마치고 난 후에 온라인 설문으로 실시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학생들은 2,3,4학년이 비교적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으며 A그룹의 응답자수는 38명이었고, B그룹의 응답자수는 36명이었다.
강의 내용은 교사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테크놀로지 지식과 기술을 높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때 단순히 테크놀로지 지식과 기술만을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 지식, 내용 지식과 통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사에게 필요한 테크놀로지 활용 사례를 수집하였다. 5명의 초·중등 교사를 면접한 결과 한글 워드프로세서 학습은 교수학습과정안과 공문서의 작성, 엑셀 스프레드시트 학습은 성적 처리와 자료의 정렬, 파워포인트 학습은 교수·학습 자료의 작성, 윈도우 무비메이커로 동영상 처리, 에듀넷 활용으로 교수·학습 자료의 검색 및 수집 등의 학습 내용이 조사되었다.
데이터처리
A그룹의 TPACK에서 각 하위 지식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 계수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본 설문지는 국내외의 TPACK 관련 연구의 대부분에서 사용되는 설문지로 설문지로서의 신뢰성은 이미 검증되어져 있다. 설문 결과는 A그룹과 B그룹의 74명의 설문 응답을 SPSS 18.0을 사용하여 처리하였고, 유의 수준 .05를 기준으로 분석되었다.
표 3은 A그룹과 B그룹 간에 TPACK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설문 결과를 세부 영역별로 독립 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s t-Test)을 실시한 분석 결과이다.
성능/효과
5명의 초·중등 교사를 면접한 결과 한글 워드프로세서 학습은 교수학습과정안과 공문서의 작성, 엑셀 스프레드시트 학습은 성적 처리와 자료의 정렬, 파워포인트 학습은 교수·학습 자료의 작성, 윈도우 무비메이커로 동영상 처리, 에듀넷 활용으로 교수·학습 자료의 검색 및 수집 등의 학습 내용이 조사되었다.
임해리 외(2012)는 ASSURE 모형에 기반을 둔 수업설계 경험이 수학교사의 TPACK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였다. ASSURE 모형의 단계에 따른 수업 설계가 교사에 미치는 효과를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하여, 이 강의를 수강한 교사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한 결과, ASSURE 모형에 기반을 둔 수업설계 경험이 교사의 TPACK과 테크놀로지 수학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7].
TPACK 모형에 따라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집단의 TPACK 지식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7가지의 하위 지식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49 ~ .86). 특히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TCK와 TPK의 상관관계, TPK와 TPACK가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은 2014학년도 2학기의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강의에 적용하였고, 적용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구성하여 두 집단의 설문 결과를 t-검증한 결과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테크놀로지 지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테크놀로지 지식과 관련 있는 TCK, TPK, TPACK도 실험 집단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본 연구의 교육 프로그램이 실험자들에게 테크놀로지 지식과 TCK, TPK, TPACK를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두 집단 간의 영역별 점수 차이를 독립 표본 t-검정한 결과 테크놀로지 영역(p<0.01)과 교수지식(p<0.05)이 특히 통계 적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05). 또한 TCK, TPK, TPACK 지식 간에도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서 본 연구에서 제공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TPACK 지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험 집단만을 대상으로 TPACK 모형의 각 지식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해 본 결과 국내외의 관련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결과와 같이 각 지식 간에 정적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TCK와 TPK, TPK와 TPACK의 상관관계가 특히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설계된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와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과정이고,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TPACK의 향상을 검증할 수 있었다.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은 2014학년도 2학기의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강의에 적용하였고, 적용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구성하여 두 집단의 설문 결과를 t-검증한 결과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테크놀로지 지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테크놀로지 지식과 관련 있는 TCK, TPK, TPACK도 실험 집단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본 연구의 교육 프로그램이 실험자들에게 테크놀로지 지식과 TCK, TPK, TPACK를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86). 특히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TCK와 TPK의 상관관계, TPK와 TPACK가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이는 테크놀로지와 실제적 문제 상황을 통한 문제해결 수업 모형의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설계된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와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과정이고,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TPACK의 향상을 검증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범대학과 교직 과정에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ICT 활용 교육과정 설계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최근 국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SW 교육의 컴퓨팅 사고력 교육에도 본 모형을 적용하여 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 지식은 무엇인가?
테크놀로지 지식(TK)은 기본적인 학습 도구인 연필, 공책부터 최신 테크놀로지인 컴퓨터와 각종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 이 지식은 교수 지식과 내용 지식보다 조금 더 복잡한 개념적 정의가 필요한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일을 수행하거나, 테크놀로지로 교수자나 학습자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내용 지식은 무엇인가?
내용 지식(CK)은 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 즉 교과에 관한 지식을 의미한다. 이는 교과 지식의 핵심 내용, 개념, 절차 등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지식을 설명하거나 지식에 접근하는 방법까지도 포함한다.
교사가 교육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테크놀로지 지식(technology knowledge)인데, 테크놀로지는 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생활뿐만 아니라, 교실의 모습도 변화 시키면서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우리나라는 1996년 교육부가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을 발표하면서 학교와 교실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이 본격화되었고[2], 특히 교육부의 ‘정보통신기술교육 활용 교육지침(2000)’에서는 전국의 초, 중등학교 모든 교과의 수업시수에서 10% 이상을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다[3]. 이로 인해 교사는 자의적 혹은 타의적으로 교육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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