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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객체지향 언어 교육을 위한 객체지향 개념 모델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bject-Oriented Concepts modeling for Teaching Object-Oriented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117 - 120  

이민나 (한국외국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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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산업과 교육 분야에서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그러나 객체지향은 추상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처음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는 초보학습자는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객체지향 개념들은 상호 연관성이 매우 높아 기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초보학습자의 객체지향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클래스와 객체 모델, 클래스간의 상속 모델을 도식화하여 제안한다. 이 모델을 이용하여 객체지향의 핵심 개념인 클래스, 객체, 레퍼런스 변수, 상속, 오버라이딩, 다형성, 동적 바인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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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객체 지향의 추상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을 초보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도식화된 클래스와 객체의 모델과 상속 모델을 제안한다. 이 모델을 통해 학습자는 다음과 같이 가장 기본이고 핵심인 객체지향 개념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수 있다.
  • 본 논문은 초보학습자가 이러한 객체지향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개념의 가장 기본이 되는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에 관한 모델과 클래스간의 상속 개념에 관한 모델을 도식화하여 제안한다. 제안한 모델들을 이용하여 객체지향에 관한 핵심 개념들 즉, 클래스, 객체, 레퍼런스 변수, 상속, 오버라이딩, 다형성, 동적바인딩 등의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 이렇게 객체지향 개념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어 선수 단계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보학습자의 객체지향 언어 학습을 돕기 위해 객체지향 개념을 도식화한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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