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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179 - 182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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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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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란? | 구성주의란 학습의 중심이 교사가 주도하는 지식의 전달(transmission)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하는 지식의 재구성(reconstruction)에 있다는 이론이다[3].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상상하고 독자적인 모델을 구축하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시 시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 |
햄스터로봇의 장점과 단점은? | 교육용 로봇은 크게 완성형 로봇과 조립형 로봇으로 나뉜다[12]. 현재 초등 로봇 교육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햄스터로봇은, 이미 로봇의 형태와 기능이 정해진 제품인 완성형 로봇으로 움직이거나 소리ㆍ빛을 내는 것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모양으로의 조립이 불가능하고 활용에 한계가 있다. 반면 WeDo 2. | |
구성주의 학습에서 교사가 지향하는 방식은? | 구성주의 학습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의 수업을 지양한다. 대신 학습자를 지식 구성의 주체로 보고, 교사가 세운 학습목표와 수업계획에 의한 수업이 아닌 학습자들이 직접 의문을 갖고 탐구하며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을 추구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맥락에 적합한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해야 하므로[6],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해 주는 학습의 촉진자ㆍ조언자ㆍ동료 학습자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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