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구성의 학습원리에 기반한 초등 로봇 교육 도구로서의 WeDo 2.0 활용가능성 탐색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WeDo 2.0 in Elementary School as a Tool for Robot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179 - 182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로봇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2019년부터 초등 실과 교과에 로봇 교육이 포함된다. 그러나 일부 초등학교에서 현행되고 있는 로봇 교육은 학습자가 완성된 형태의 로봇을 조작하는 데 그친다는 점에서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어긋난다.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따르면 학습자는 각자에게 의미 있는 독창적인 모델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야만 진정한 학습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기반한 초등 로봇 교육의 도구로서 WeDo 2.0을 소개하고 로봇 교육 도구로서 WeDo 2.0이 갖는 활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WeDo 2.0은 학습자에게 첫째, 자발적 학습환경, 둘째, 창의적 학습환경, 셋째, 체계적 학습환경, 넷째, 통합적 학습환경, 다섯째,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향후 초등 로봇 교육에서 WeDo 2.0을 활용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 로봇 교육 도구로서 WeDo 2.0의 활용가능성을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WeDo 2.0이 갖는 특성을 토대로 초등 로봇 교육 도구로서 WeDo 2.0의 활용가능성을 탐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란? 구성주의란 학습의 중심이 교사가 주도하는 지식의 전달(transmission)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하는 지식의 재구성(reconstruction)에 있다는 이론이다[3].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상상하고 독자적인 모델을 구축하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시 시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햄스터로봇의 장점과 단점은? 교육용 로봇은 크게 완성형 로봇과 조립형 로봇으로 나뉜다[12]. 현재 초등 로봇 교육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햄스터로봇은, 이미 로봇의 형태와 기능이 정해진 제품인 완성형 로봇으로 움직이거나 소리ㆍ빛을 내는 것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모양으로의 조립이 불가능하고 활용에 한계가 있다. 반면 WeDo 2.
구성주의 학습에서 교사가 지향하는 방식은? 구성주의 학습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의 수업을 지양한다. 대신 학습자를 지식 구성의 주체로 보고, 교사가 세운 학습목표와 수업계획에 의한 수업이 아닌 학습자들이 직접 의문을 갖고 탐구하며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을 추구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맥락에 적합한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해야 하므로[6],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해 주는 학습의 촉진자ㆍ조언자ㆍ동료 학습자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