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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xetic Spoke로 설계된 비공기압 타이어의 접지압
Contact Pressure of Non-Pneumatic Tires with Auxetic spok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8, 2011년, pp.719 - 724  

김광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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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기압 타이어(Non-Pneumatic tire)는 공기압 타이어와는 다르게 스포크(Spoke)로 공기압의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타이어이다. 이 타이어는 공기압 타이어의 펑크에 대한 위험과 공기압 유지가 필요 없는 장접을 가졌으며, 공기가 존재하지 않는 우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음의 각으로 이뤄진 허니컴 구조의 비공기압 타이어를 수직 하중에 따른 접지압을 구하여, 이를 공기압 타이어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n_Pneumatic tire (NPT) has spoke to replace air of the pneumatic tires. A NPT appears to have advantages over the conventional pneumatic tire in terms of flat proof and maintenance free. And a NPT can also be used in the space environment since it uses no air for inflation. In this study, the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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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기압 타이어의 해석은 비공기압 타이어 개발에 있어 참고(reference)가 되는 데이터의 확보를 위해 수행 하였다.
  • 비공기압 타이어의 스포크 설계를 위해 상용코드인 ABAQUS를 이용하였다. 구조 해석을 통해서 비공기압 타이어의 force-deflection 관계를 해석하고, 하중에 따른 스포크의 응력을 비교하여 새로이 설계된 비공기압 타이어의 스포크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6각의 허니컴 스포크의 형상에 대하여 음의 각을 가진 허니컴 개발을 위하여 2가지의 음의 각을 제안하고, 이를 공기압 타이어와 비교 하였다. 비공기압 타이어의 스포크 설계를 위해 상용코드인 ABAQUS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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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니컴의 구조는? 허니컴(honeycomb)은 2차원의 셀 모양의 meso-structure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허니컴은 out-of-plane 방향의 높은 강성 때문에 가벼운 샌드위치구조에 주로 사용되어져 왔다[4-5].
비공기압 타이어의 장점은? 비공기압 타이어(Non-Pneumatic tire)는 공기압 타이어와는 다르게 스포크(Spoke)로 공기압의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타이어이다. 이 타이어는 공기압 타이어의 펑크에 대한 위험과 공기압 유지가 필요 없는 장접을 가졌으며, 공기가 존재하지 않는 우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음의 각으로 이뤄진 허니컴 구조의 비공기압 타이어를 수직 하중에 따른 접지압을 구하여, 이를 공기압 타이어와 비교하였다.
비공기압 타이어은 무엇인가? 비공기압 타이어(Non-Pneumatic tire)는 공기압 타이어와는 다르게 스포크(Spoke)로 공기압의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타이어이다. 이 타이어는 공기압 타이어의 펑크에 대한 위험과 공기압 유지가 필요 없는 장접을 가졌으며, 공기가 존재하지 않는 우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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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Gent, A.N, and Walter, J.D. 1985, The Pneumatic tire,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2. Gough V.E., (1958), "Tyre-To-Ground Contact Stress", Stress Analysis Group Conference on Contact Stress, Vol. 2, No. pp. 12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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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anuel J. Fabela-Gallegos, Ricardo Hernandez-Jimemez, Alberto Reyes- Vidales, (2007), "Effect of Load and Inflation Pressure on contact Force and Pressure Distribution for Two Types of Light Duty Truck Tir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Vol. 2146, No. pp.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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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kasaka, T., Katoh, M., Nihei, S., Hiraiwa, M., "Two-Dimensional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of a Radial tire",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 18, No. 2, April-June, 1990, pp. 80-103. 

  10. Kim, D.M., Park, I.J., Yoo, H.S., Seong, K.J., Kim, S.N., "Effect of Shearing Force on the Contact Stresses of the Tread Rubber Block with Slip", 21th Annual Meeting Conference on Tire Science & Technology, Paper No. 2. 2002. 9. 

  11. Alfredo, R.V., 1967, Airless Tire, U.S. Patent, US 3,32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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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hear Bands of a Non-Pneumatic tire - Investigation of Contact Pressure", SAE International. 

  19. Abd El-Sayed, F. K., Jones, R., and Burgess, I. W. (1979), A Theoretical Approach to the Deformation of Honeycomb Based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s, Vol. 10, No. 4, pp. 209-214. 

  20. Gibson, L. J., Ashby, M. F., Schajer, G.S. and Robertson, C. I. (1982), The Mechanics of Two-Dimensional Cellular Material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382, pp. 25-42. 

  21. Masters, I. G. and Evans, K. E., (1996), "Models for the Elastic Deformation of Honeycombs", Composite Structures, Vol. 35, No. pp. 4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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