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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Spoiler의 유무에 따른 공력 특성 비교 분석
The study about aerodynamics according to the spoiler of the car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2회(2013년), 2013 Apr. 17, 2013년, pp.421 - 424  

김왕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인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류기명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병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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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 및 연구를 위한 CFD 해석 프로그램인 EDISON_CFD를 이용하여 자동차 Spoiler의 장착 유무에 따른 공력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Spoiler가 장착되지 않은 자동차의 공력 특성을 확인하고, Spoiler의 길이에 따라 공력 특성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비교하였다. HONDA S2000 차량의 압력 계수를 구하였고, 자동차 길이의 3.5%, 7%, 14%에 해당하는 길이의 Spoiler를 장착하여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Spoiler의 길이가 길수록 짧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효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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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poiler 표면의 압력 계수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은 이유이다. 따라서 Spoiler가 장착된 자동차의 압력 계수를 비교하는 것 대신 Spoiler 길이의 변화에 따라 유동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표 1의 각 그림을 비교해 보았을 때, Spoiler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박리점이 뒤쪽으로 밀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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