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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즈만 형의 초음속 복엽항공기에 대한 공력 특성 연구
A Study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Busemann Type Supersonic Biplane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2회(2013년), 2013 Apr. 17, 2013년, pp.425 - 430  

문찬웅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훈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기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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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전산유체해석 프로그램인 EDISON_CFD를 이용하여 차세대 항공기 날개 형상으로 각광받고 있는 초음속 비행조건을 갖는 Busemann 형식의 복엽기 형상에 대한 공력특성을 연구하였다. 날개는 압축성 조건에서 2차원 에어포일로 간략화 하여 모델링하였으며, 마하수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파와 팽창파의 상호작용을 통한 소닉붐의 감소 형태를 분석해 보고, 마하수에 따른 항력계수를 얻어내었으며, 익형과 항력계수, 소닉붐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초음속항공기에서 복엽기 형상이 가지는 장단점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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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CFD를 통해 부스만 효과를 확인하고, 익형을 수정하여 차세대 항공기에 적합한 익형을 제안해 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 유체역학 프로그램 중 하나인 EDISON_CFD를 이용하여 부스만형 복엽기의 항력계수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이아몬드형 익형과 비교해보고 부스만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공력성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부스만 복엽기는 2개의 날개 요소로부터 충격파와 팽창파가 서로 상쇄효과를 일으키면서 충격파에 의한 조파항력을 줄일 수 있는 복엽형태의 익형으로 이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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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스만 익형은 다이아몬드 익형과 비교해보면 항력계수 값이 어떤 수준으로 낮아지는가? 1. 부스만 익형은 설계 마하수에서 충격파와 팽창파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Wave-cancelation이 발생하면서 항력계수 값이 다이아몬드 익형의 10% 수준으로 낮아진다.
부스만 복엽기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전산 유체역학 프로그램 중 하나인 EDISON_CFD를 이용하여 부스만형 복엽기의 항력계수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이아몬드형 익형과 비교해보고 부스만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공력성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부스만 복엽기는 2개의 날개 요소로부터 충격파와 팽창파가 서로 상쇄효과를 일으키면서 충격파에 의한 조파항력을 줄일 수 있는 복엽형태의 익형으로 이를 Fig.1에 간략히 도시하였다.
부스만 복엽기는 어떤 효과로 항력계수가 감소하게 되는가? 1에 간략히 도시하였다.(2) 부스만 익형의 특성상 일정 마하수에서 충격파-팽창파 상쇄효과로 항력계수가 매우 감소하게 된다. 부스만 익형과 다이아몬드 익형의 비교를 위해서 마하수와 쐐기각을 이용해 충격파각을 구할 수 있는 θ-β-M 관계식1)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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