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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SON-CFD를 활용한 대형 트럭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항력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6년), 2016 Nov. 11, 2016년, pp.1 - 3  

박상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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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화물 트럭(heavy-duty truck)은 화물 적재에 용이하지만, 공기역학적으로 불리한 형상을 가진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대형 화물 트럭에는 공기저항력(aerodynamic drag)을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가 달려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플렉터(deflector) 형상이 항력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평판 형태와 굴곡진 형태의 디플렉터 형상에 대한 항력 계수 비교를 EDISON-CFD를 활용하여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측풍(side-wind)의 영향을 무시하며 차량 속도 95 km/h로 등속을 유지하는 조건에서 평판 형태의 Model 1과 바깥으로 굴곡진 Model 2에서 전체 항력 계수가 낮게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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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EDISON-CFD를 활용하여 대형 화물 트럭의 디플렉터(deflector) 형상에 따른 항력 변화와 주변 유동장 변화에 대한 경향성을 수치적으로 분석하였다.
  • 수치해석을 진행하기 위해서 선행논문[2]의 모델 제원을 참고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차량의 측풍(side-wind)으로 인한 효과는 무시하였다. 차량 형상과 디플렉터 형상의 경우, 전처리 프로그램인 eMEGA를 활용하여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Fig.
  • 수치해석을 진행하기 위해서 선행논문[2]의 모델 제원을 참고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차량의 측풍(side-wind)으로 인한 효과는 무시하였다. 차량 형상과 디플렉터 형상의 경우, 전처리 프로그램인 eMEGA를 활용하여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Fig. 1에서처럼 평판 형상과 굴곡 형상을 설계하여 비교하였다. 굴곡 형상의 디플렉터 설계는 eMEGA의 cubic spline을 활용하였으며, 본 논문의 목적상 기초 형상 변화에 따른 항력 감소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구체적인 타원방정식에 의하여 설계한 것은 아니다.

데이터처리

  • 전처리 프로그램 eMEGA로 형상과 격자를 설계하고, eDAVA를 활용하여 해석의 수렴여부와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전체 항력 계수(total drag coefficient)를 구하였다.
  • 트레일러-트럭의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항력 감소에 대한 경향성을 EDISON-CFD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처리 프로그램인 eMEGA를 통해 해석 모델을 설계하고 격자를 생성하였으며, eDAVA를 활용하여 해석의 수렴성과 해석 모델의 전체 항력 계수를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 트레일러-트럭의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항력 감소에 대한 경향성을 EDISON-CFD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처리 프로그램인 eMEGA를 통해 해석 모델을 설계하고 격자를 생성하였으며, eDAVA를 활용하여 해석의 수렴성과 해석 모델의 전체 항력 계수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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