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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 선두부 형상에 따른 초음속 유동 해석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6년), 2016 Nov. 11, 2016년, pp.78 - 80  

최종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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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와 항공 분야에서 초음속과 극초음속 영역에서 비행체의 항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 형상설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하수 2의 초음속 영역에서 대표적인 비행체 선두부 형상 3가지에 대한 수치해석을 eMEGA 프로그램을 활용해 격자를 생성하고 eDAVA 프로그램을 활용해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자유유동 마하수 2의 초음속 영역에서는 선두부 형상이 뾰족한 Cone 형상이 3가지 형상 중 작용하는 항력이 가장 적게 나타났고, 선두부가 무딘 형상이 극초음속 영역에서 가장 적합한 현상과 다르게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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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1의 4가지 형상과 유사한 형상 3가지를 이용해 자유유동 마하수 2의 영역에서 작용하는 항력에 대해 수치해석을 진행하고, 초음속 영역에서 적합한 형상을 도출하기 위해 항력계수를 이용한 비교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자유유동 마하수 2의 조건에서 비행체 선두부 형상에 작용하는 항력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적용한 Re(Reynolds number)는 Reference length 0.4 m로 가정하여 18,133,333으로 계산되었고, 이를 적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해석에 적용한 상세 조건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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