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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후면형상에 따른 공력특성 분석
Aerodynamic analysis of automotive back shape design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1회(2012년), 2012 Apr. 12, 2012년, pp.49 - 52  

정현석 (한양대학교) ,  이인덕 (한양대학교) ,  김수진 (한양대학교) ,  이도형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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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인 지금 우리시대에 자동차는 필수적인 교통수단이다. 이런 자동차의 구동을 위해서는 연료가 필요하며, 아직까지 석유가 그 연료의 중심이다. 그러나 지구에서 나오는 석유자원은 매장량의 한계가 보이며, 치솟는 가격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고연비 고효율 차량을 선호하기 때문에 연료소비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후면 형상에 중점을 두어 주행 시 발생하는 공력특성 중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EDISON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자동차의 후면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 해석과 주행 시 가장 효율적인 최적의 후면 형상을 찾아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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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차량 형상 디자인은 외형 뿐 아니라 자동차의 운동학적 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고유가 시대에 차량의 연비를 최대화 하면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자동차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우선적인 목표가 되었고, 차체 주위로 흐르는 외부 유동과 관련해 공력성능의 최적화라는 목표가 생겼다. 자동차의 공력성능은 항력계수(Cd)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항력계수를 감소시키는 것이 공력성능을 최적화 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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