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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계마하수 향상을 위한 천음속 익형 해석 및 Bump 설계
The Analysis of Transonic Airfoil for improved Critical mach number and design Bump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3회(2014년), 2014 Mar. 21, 2014년, pp.544 - 549  

구가람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서해원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시옥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임계마하수보다 큰 자유흐름 마하수에서는 충격파의 발생으로 인해 급격한 항력증가가 발생하므로, 임계마하수 증가는 고속 공기역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뤄지고 있다. Whitcomb R. T.에 의해 천음속영역에서 순항할 수 있는 초임계익형이 개발되었으나, 충격파 제어 기법들에 대한 실험적인 검증은 형상 제작의 어려움으로 인해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D_Comp-2.1_P와 Prandtl-Glauert 압축성 보정식을 이용하여 NACA0012와 RAE2822의 임계마하수를 해석하고, 충격파 제어 장치 중 하나인 Bump를 RAE2822에 설치하여 임계마하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충격파를 압축파로 분산시켜 충격파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양항비의 4.7% 증가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Bump를 설계한 RAE2822가 기본 익형보다 높은 천음속 조건에서 효율적인 공력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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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순항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임계마하수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익형의 임계마하수를 계산하기 위해 Prandtl-Glauert 압축성 보정식이 적용된 해석자와 2D_Comp-2.
  • 이러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Mcr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아음속 익형 NACA0012와 대표적 천음속 익형인 RAE2822를 EDISON_CFD로 해석하여 Mcr과 익형의 형상적 관계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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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계마하수 증가가 고속 공기역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임계마하수보다 큰 자유흐름 마하수에서는 충격파의 발생으로 인해 급격한 항력증가가 발생하므로, 임계마하수 증가는 고속 공기역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뤄지고 있다. Whitcomb R.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 Mcr)는 무엇인가? 아음속 제트기의 개발 이후, 높은 아음속 영역에서는 익형 윗면에서 유동이 가속되어 국소적으로 마하수가 1 이상인 구간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익형 표면에서 유동의 속도가 처음으로 음속이 되는 자유흐름 마하수(M∞)를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 Mcr)라고 한다. M∞가 Mcr이상이 될 때 익형의 특정 영역에서 충격파가 발생한다.
자유흐름 마하수(M∞)가 임계 마하수(Mcr) 이상이 될 때 익형의 특정 영역에서 무엇이 발생되는가? 이와 같이 익형 표면에서 유동의 속도가 처음으로 음속이 되는 자유흐름 마하수(M∞)를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 Mcr)라고 한다. M∞가 Mcr이상이 될 때 익형의 특정 영역에서 충격파가 발생한다. 이 때, 익형의 항력이 충격파에 의해 급격히 증가하여 더 이상 순항속도를 높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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