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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3회(2014년), 2014 Mar. 21, 2014년, pp.544 - 549
구가람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서해원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시옥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임계마하수보다 큰 자유흐름 마하수에서는 충격파의 발생으로 인해 급격한 항력증가가 발생하므로, 임계마하수 증가는 고속 공기역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뤄지고 있다. Whitcomb R. T.에 의해 천음속영역에서 순항할 수 있는 초임계익형이 개발되었으나, 충격파 제어 기법들에 대한 실험적인 검증은 형상 제작의 어려움으로 인해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D_Comp-2.1_P와 Prandtl-Glauert 압축성 보정식을 이용하여 NACA0012와 RAE2822의 임계마하수를 해석하고, 충격파 제어 장치 중 하나인 Bump를 RAE2822에 설치하여 임계마하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충격파를 압축파로 분산시켜 충격파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양항비의 4.7% 증가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Bump를 설계한 RAE2822가 기본 익형보다 높은 천음속 조건에서 효율적인 공력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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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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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계마하수 증가가 고속 공기역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임계마하수보다 큰 자유흐름 마하수에서는 충격파의 발생으로 인해 급격한 항력증가가 발생하므로, 임계마하수 증가는 고속 공기역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뤄지고 있다. Whitcomb R. | |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 Mcr)는 무엇인가? | 아음속 제트기의 개발 이후, 높은 아음속 영역에서는 익형 윗면에서 유동이 가속되어 국소적으로 마하수가 1 이상인 구간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익형 표면에서 유동의 속도가 처음으로 음속이 되는 자유흐름 마하수(M∞)를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 Mcr)라고 한다. M∞가 Mcr이상이 될 때 익형의 특정 영역에서 충격파가 발생한다. | |
자유흐름 마하수(M∞)가 임계 마하수(Mcr) 이상이 될 때 익형의 특정 영역에서 무엇이 발생되는가? | 이와 같이 익형 표면에서 유동의 속도가 처음으로 음속이 되는 자유흐름 마하수(M∞)를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 Mcr)라고 한다. M∞가 Mcr이상이 될 때 익형의 특정 영역에서 충격파가 발생한다. 이 때, 익형의 항력이 충격파에 의해 급격히 증가하여 더 이상 순항속도를 높일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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