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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의 창의교육용 블록 조립 교육 애플리케이션
Augmented Reality based Application for Assembly of Creativity Education Building Brick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 Apr. 29, 2016년, pp.353 - 356  

손종희 (숭실대학교) ,  김동호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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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보급은 더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 이용 방법의 한 가지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탈피한 e-learning, e-training을 들 수 있다. 증강현실의 가장 큰 특징은 실제 존재하는 사물이나 풍경 위에 가상의 이미지를 덧씌워 사용자에게 정보를 더해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욱 현실감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창의적 조형이 가능한 교육용 블록의 위치를 인식하여 모바일 기기를 통해 블록 조립 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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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현재 창의 블록에 관한 연구가 아직 진행되고 있어 실제 블록의 디자인 세부가 확정되지 않은 관계로 앞서 디자인된 창의 블록들을 3D 프린터로 출력해 실물과 유사한 모형 블록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그렇게 제작한 창의 블록의 3D 프린팅 모형 블록에 대해서도 증강현실을 통한 조립 방법 안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움직임 유도형 창의 블록과 수동형 창의 블록 디자인의 일부를 사용하여 임의의 조립 방법을 구현하여 작동을 검증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디자인한 창의학습용 블록을 이용한 증강현실 기반 3D 디지털 블록 조립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력 향상을 위한 블록 조립 교육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인식 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창의 교육용 블록 조립 교육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그림 3, 4)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디자인한 창의학습용 블록을 이용한 증강현실 기반 3D 디지털 블록 조립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력 향상을 위한 블록 조립 교육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향후 먼저 실제 물체의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는 것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하는 것과 기존에 미리 입력된 블록 조립 방법 이외에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블록 모형을 조립하는 방법에 관한 안내를 가능하도록 개선을 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한다.
  • 특히 이 증강현실 기술을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교육 콘텐츠와 접목할 시 휴대성이 강조되는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사용자가 다른 큰 장비의 필요 없이도 간편하게 새로운 학습경험을 접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창의력 향상을 위한 블록 조립 기반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 창의력 향상을 위한 블록 조립 교육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기존의 레고 형태의 블록과 함께, 위 연구에서 제안한 창의 블록의 디자인을 포함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조립 방법 안내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 향후 먼저 실제 물체의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는 것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하는 것과 기존에 미리 입력된 블록 조립 방법 이외에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블록 모형을 조립하는 방법에 관한 안내를 가능하도록 개선을 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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