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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인명구조를 지원하는 드론 중심 시스템 구현
An Implementation of Drone-centered System for Life Saving Miss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581 - 584  

현경준 (협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회진 (협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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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은 GPS 포인트를 기반으로 무인비행이 가능하다. 이 특징을 활용하는 방안의 하나로서, 우리는 해양사고에서의 인명구조를 대상으로 하였다. 구명조끼를 GPS 신호발생기로 구현하고, 이를 이용한 웨이포인트를 설정함으로써, 드론으로하여금 재난자에게 우선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할 수 있다. 이를 실제 구현하기 위해서는 GPS 신호를 드론의 웨이포인트값으로 바꾸어 넣어주는 소프트웨어적 모듈이 요구되며, 본 연구에서 이를 구현하고자 한다. 우리는 3D 로보틱스의 Quadcopter와 그를 지원하는 Pixhawk를 사용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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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인 구명 장치와 무인항공기 [1] 간의 통신 원리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더욱 나아가 앞으로 더욱 착안 해야 할 연구 방향은 좀더 불필요한 과정 없이 송수신 가능한지, 생명이 달린 일인만큼 시간을 단축하여 도착할 수 있는 방안과 꼭 해양의 재난상황이 아니더라도 오지나 산악과 같은 험준한 지역의 구조상황 혹은 응급환자가 생긴 출퇴근 시간의 도로 정체보다 응급물품을 간단하게 실은 응급상황 시의 무인항공기의 활용방안도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은 노란색으로 표기된 Misson Managerment 부분이다. 논문의 주제를 다룰 부분이며, 역할은 예정되어있거나 혹은 지시한 사항을 적용하여 비행에 영향을 끼치는 일이다. 핵심내용이라 할 수 있는 웨이포인트 지정도 Misson Managerment 에서 관할 한다.
  • 이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적 모듈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드론의 자동운행을 담당하는 펌웨어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연구는 기존 GPS 신호를 받아 드론의 자동운행 경로값으로 변경 설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을 구현하고자 한다.
  • 드론은 인간이 탑승하지 않고 운행이 가능한 비행체로서 인간에게 위험한 환경에서의 구조작업에 활용한다면 그 가치가 커질 것이다. 본 연구는 드론을 해양구조작업에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동시에 심박수 와 실시간 위치 파악이 가능한 스포츠시계나 카메라가 달린 안경 등 입을 수 있는 간편한 전자기기 즉 웨어러블(wearable)제품이 상용화되고 있다.

가설 설정

  • 1 단계) 해양에서의 실종상황 발생 과 사전에 위험한 상황에선 GPS 가 장착 되어있는 구명조끼를 착용한 상태를 가정으로 한다
  • 운항을 할 때 주변환경은 모두 가동에 이상이 없음을 가정하고 구현에 관한 소프트웨어적인 분석을 한다. 우선 펌웨어의 제작은 C#, 리눅스, 파이썬 언어로구현되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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