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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 환경에서의 유전 알고리즘과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경로탐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thfinding in Game Environment Using Genetic Algorithm and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6 Oct. 27, 2016년, pp.607 - 608  

오동화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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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 알고리즘인공신경망은 생물학에서 비롯되어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문제해결 방법이다. 본 연구는 게임 환경에서 크기를 자율적으로 설정하여 생성할 수 있는 미로를 구성하고, 주어진 미로의 시작점으로부터 목적지까지 유전 알고리즘과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경로탐색을 하는 것에 대한 연구이다. 자동 생성된 미로가 특정 크기 이상으로 커지게 되면, 진화 알고리즘은 무작위적인 값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수렴한다는 결론을 얻었고,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결과는 진화알고리즘 보다 미로의 경로탐색 문제해결에 적합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어떤 방향이 최적경로인지 아닌지를 미리 알 수 있는 특수한 조건에서는 각 유전인자를 최적값인지 아닌지 표현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인 진화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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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어떤한 알고리즘은 그 아이디어가 실제적인 각각의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각기 다른 적용 방법이 필요하게 되는데, 특히 생물학적인 아이디어를 모델링 한 이 두 알고리즘은 파라미터나 주어진 과제에 대한 조건설정이 미치는 영향이 긴밀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면상 미로탐색의 문제에서의 진화 알고리즘과 인공신경망을 사용한 학습 기법을 적용해 보고, 이를 연구해 주어진 과제의 복잡성과 알고리즘의 성능 그리고 그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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