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만5세 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육의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이 시행 되고 있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교육 로봇은 교사가 현장에서 활용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유아의 심리적 안정, 신체적 안정, 연령에 따른 발달적 적합성, 다양성을 고려하면서 사고력, 창의력,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로봇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들이 좋아하는 스마트폰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연구한다. 영유아들이 환경 친화적인 교육 환경을 가지는 교육용 곤충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서의 개발하는 연구를 한다. 스마트폰으로 게임 활용은 15단계로 진전되며, 도중에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질문과 답변을 배치하여 교육과 로봇의 창의적 효과를 높인다. 본 논문을 통해 창의적 누리교육을 위한 콘텐츠 발달에 기여할 것 이다.
2012년부터 만5세 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육의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이 시행 되고 있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교육 로봇은 교사가 현장에서 활용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유아의 심리적 안정, 신체적 안정, 연령에 따른 발달적 적합성, 다양성을 고려하면서 사고력, 창의력,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로봇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들이 좋아하는 스마트폰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연구한다. 영유아들이 환경 친화적인 교육 환경을 가지는 교육용 곤충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서의 개발하는 연구를 한다. 스마트폰으로 게임 활용은 15단계로 진전되며, 도중에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질문과 답변을 배치하여 교육과 로봇의 창의적 효과를 높인다. 본 논문을 통해 창의적 누리교육을 위한 콘텐츠 발달에 기여할 것 이다.
Nuri process is a common process of childcare and education for infants to 5 years old in 2012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operate a paint program, teachers not only easy to take advantage in the field, education robot, taking into account developmental compatibility in accordance with stable,...
Nuri process is a common process of childcare and education for infants to 5 years old in 2012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operate a paint program, teachers not only easy to take advantage in the field, education robot, taking into account developmental compatibility in accordance with stable, physical stability, age psychological infant, the diversity, education robot that can be worn thinking, creativity, scientific thinking is required. In this paper, I will study the applications and Internet services to infants through your favorite smartphones. To the study of development in the smartphone educational insect robot application with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infants are environmentally friendly. Utilizing the game smartphone, Nari proceed to step 15, place the questions and answers for enhancing the education effect on the way, to enhance the creative effect of the robot and education. In this paper, I will continue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content for the education of taste creative.
Nuri process is a common process of childcare and education for infants to 5 years old in 2012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operate a paint program, teachers not only easy to take advantage in the field, education robot, taking into account developmental compatibility in accordance with stable, physical stability, age psychological infant, the diversity, education robot that can be worn thinking, creativity, scientific thinking is required. In this paper, I will study the applications and Internet services to infants through your favorite smartphones. To the study of development in the smartphone educational insect robot application with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infants are environmentally friendly. Utilizing the game smartphone, Nari proceed to step 15, place the questions and answers for enhancing the education effect on the way, to enhance the creative effect of the robot and education. In this paper, I will continue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content for the education of taste creati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감각교육을 극대화하고 우외의 창의성과 좌뇌의 논리력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놀이로 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영유아들 흥미로운 곤충의 세계를 탐구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곤충 로봇을 이용한 놀이로서 자발적인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고 과학적·수학적 사고력과 공감각능력 활성화를 통한 창의 교육을 하는 곤충 로봇 게임의 구축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첨단 IT기술과 과학이 집약된 교육용 곤충로봇을 도입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터치패드식의 시뮬레이션을 도입한 놀이(게임)형 모바일 창의교육의 교육로봇학습 콘텐츠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제안 방법
1:1 맞춤형 학습과 흥미유발을 위한 체험형 놀이가 되도록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곤충로봇을 학습하고 자연에서 곤충을 탐구하게 설계하였다
곤충에 대한 지식과 생명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는 학습을 위한 게임으로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스마트폰용 곤충 로봇게임은 에듀테인먼트 퀴즈게임으로서 신체의 감각기관중에서도 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손가락의 운동과 감각부분을 많이 사용하도록 고안된, 게임과 교육이 하나로 통합된 놀이(게임)이며 놀이(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보급을 통해 지루하던 주입식 교육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부여하면서 동시에 영유아들에게 계절과 곤충의 생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스마트폰용 곤충 로봇 교육 콘텐츠 활용 놀이(게임)은 (그림 4)과 같이 첫 화면과 1단계 놀이화면을 구성하고, 설계하였다.
영유아 발달영역에 따른 영재교육용 놀이(게임)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
영유아가 과학적 원리(지레, 바퀴, 기어, 에너지)를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설계하였다
영유아가 수학적 원리(도형, 대칭, 패턴, 기하학)을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설계하였다
영유아가 직접 만든 곤충몸체의 블록모형을 바탕으로, 곤충을 돌보듯이 과학적인 사고와, 새로운 로봇을 만들고 창작이 가능한 창의적인 놀이(게임)을 소재로 사용하도록 설계하였다.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학습모델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후속연구
향후연구로는 연령별 창의력 단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구성과 난이도 설정기준 및 방법등의 이론적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