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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2013 Oct. 25, 2013년, pp.438 - 441
이정은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장종욱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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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발진 사고 시 명확하게 사고의 원인 규명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 현재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운전자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장치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 중 블랙박스가 모든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편의장치중에 하나이지만 현재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블랙박스 상품들은 차량 사고시나 주차 중 차량 이상을 차량의 전·후·좌·우에서 단순 영상만을 저장·재생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상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대다수가 오토트랜스 미션(Auto Transmission)인 차량을 소유한 운전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 시 명확하게 사고의 원인 규명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 |
스마트 블랙박스 시스템 내의 각각의 센서 테이터는 무슨 정보를 제공하는가? | 추가로 스마트 블랙박스 시스템내의 GPS, 차량 전·후방 카메라, 자이로 또는 가속도 센서의 데이터를 획득해 사고가 났을 때의 상황을 더욱 더 정확하게 운전자한테 제공 하도록 한다. 또한 각각의 센서 데이터는 비 동기식으로 따로 획득을 되지만 통합된 블랙박스에서 각 센서 데이터를 다 동기화를 해서 추후 데이터를 시뮬레이션을 할 때 운전자가 사고 당시의 상황을 정확하게 제공하도록 한다. | |
차량의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 시 설치하는 것은? | 알려진바 한 해 우리나라에서 200여 건 이상의 차량 급발진으로 추청 되는 사고(Sudden Unintended Acceleration, SUA)가 발생하지만 지금까지 명확하게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해 사고를 당한 운전자는 막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보고 있다. 이에 차량의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 시 차량의 상태 및 원인 파악을 위하여 차량 내 설치되는 OBD-II(On Board Diagnostics-II)와 운전자의 발쪽을 촬영하는 Foot Camera를 이용하여 통합 블랙박스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블랙박스 시스템은 단순히 사고 시 영상을 촬영 저장하여 운전자에게 보여 주는 장치라면 현재 구현하려는 통합시스템은 블랙박스 자체에서 이동 통신을 통한 차량데이터 실시간 서버 전송 및 스마트 폰과 스마트 패드의 앱(App)으로 OBD-II와 메인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사용자 차량의 현재 상태, 차량의 이상 유무, 소모품 교환 시기, 차량사고 시 영상 및 급발진 추정 시 차량상태, 위치, 이동거리, 운전자의 발쪽 영상 저장 및 재생 등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과 정보들을 블랙박스 하나로 통합하여 구현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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