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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절차에 따른 항공기 소음 분석용 INM 입력 자료 생성 모듈 설계
Design of INM Input Generation Module for Aircraft Noise Analysis with Flight Procedur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2012 Oct. 26, 2012년, pp.178 - 182  

최철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은연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전대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전향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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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T(Procedure/airspace Efficiency Assessment Tool)는 비행절차 및 공역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된 비행절차에 대해, 연료소모, 비행시간, 비행적합성, 소음분석 등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소음 분포 해석을 위한 INM(Integrate Noise Model)의 입력 자료를 생성하는 모듈을 설계하였다. 소음 분포 해석을 위한 INM 입력 파일은 항공기 기종, 소음 모델, 공항 환경, 활주로 트랙, 항공기 운항 횟수, 비행로 등에 관한 데이터를 담고 있어야 하며, 본래 파일 형태의 입력으로 구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은 INM의 특성상 적절한 파일 형식을 만족시켜야 하는 구속조건 또한 뒤따른다. 따라서 입력될 데이터는 원래 주어진 확장성 마크업 언어(XML)에서 데이터베이스파일(DBF) 변환되도록 설계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INM의 입력 자료를 제공하고 INM의 소음 분석 결과를 변환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갖는 모듈의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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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T(Procedure/airspace Efficiency Assessment Tool) evaluates the efficiency of the flight procedures designed by Procedure and Airspace Design Program, such as fuel consumption fight time, flyability, noise footprint and etc. For noise footprint analysis among the efficiency metrics, the input gen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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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AA에서는 미국 공항정보를 INM내에 수록하여 해당 공항의 소음 모델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공항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단일 비행의 소음을 예측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동안의 운항 스케쥴을 대략적으로 입력하여 그 시간 동안의 평균 소음도를 예측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비행경로를 예측할 수 있는 비행절차 뿐만 아니라, 공항 및 활주로 형상과 일정시간 동안의 운항 시나리오, 대기 모델, 항공기 종류 등의 추가 정보들 또한 주어져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INM 시뮬레이션을 통한 소음 분포 해석을 위하여 항공기 기종, 소음 모델, 공항 환경, 활주로 트랙, 항공기 운항 횟수, 비행로 등의 정보를 가진 입력 자료를 생성한다. PEAT 시스템 구성 중 소음 모델 평가 툴의 입력 생성 모듈의 인터페이스 및 구성에 관한 IIGM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행절차 및 공역 설계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 툴 개발을 위한 모듈 중, 소음 분석을 위한 INM 입력 생성 모듈의 설계결과로서, 인터페이스 및 구성에 관하여 설계하고 시스템 구성항목에 대하여 제시하고 Data Flow Diagram과 실행 순서도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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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AT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인터페이스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구성요소는 FDTM, IIGM, ATAM으로 구성한다. FDTM은 비행시간 예측, 연료 소모량 예측, 시간에 따른 위치, 고도, 속도, 가속도, 방위각, 선회각, 상승 하강율, 추력 등 과 같은 비행 역학적 적합성 평가자료를 제공한다.
INM이란 무엇인가? INM은 공항 주변의 항공기 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툴이다. FAA 환경 및 에너지 사무국은 1978년 이래로 미국의 수백 개의 공항 및 전 세계 공항에 대해 항공기로 인한 소음의 영향 평가를 지원하기 위하여 INM 모델을 개발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PEAT에 포함된 기능은 무엇인가? 특히 최근의 프로그램들은 새로 개발되는 비행절차들이 안전성뿐만 아니라 소음감소, 온실가스 배출 감소, 비행시간 절감, 공역의 항공교통 수용능력 증대 등, 사회, 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고자하는 차세대 항행시스템의 목표에 부합할수 있도록 효율성 관련 평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와 같은 효율성 관련 평가기능들로서는 대표적으로 소음분석, 연료소모 예측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를 위해 PADP의 한 기능 모듈로서 개발하고 있는 PEAT(Procedure/airspace Efficiency Assessment Tool)[1] 에는 소음분석, 비행소요시간 예측, 연료소모 예측, 비행역학적 적합성 평가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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