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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경쟁 구도 분석 연구: 내륙기종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9, 2016년, pp.159 - 160  

이수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  김은수 (상해해사대학교 교통운수학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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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5대 내륙기종점 권역별로 항만집중도 및 변이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항만간 경쟁 구도 및 효율적인 컨테이너부두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011년, 2006년, 2011년의 항만별 내륙기종점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허쉬만-허펜달지수 및 변이할당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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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Rimmer, Hoyle, HHI 모형을 통해 1966년부터 2000년까지 항만별 총물동량 및 컨테이너 물동량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항만의 집중도를 분석하였다. 지리적인 관점에서 전국을 3개권역(서해권, 남해권, 동해권)으로 구분하여 분석 한 것이 특징이다.
  • 허쉬만-허핀달지수(HHI)와 변이할당법을 활용하여 5대 해외 기종점 권역별로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의 항만집중도와 변이효과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 구도 및 항만정책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김은수·이수영, 2016)····(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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